‘스마트 오더’가 ‘스마트’하지 못한 순간. 미국 출신 방송인 타일러 라쉬가 국내 한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겪은 황당한 일을 소개했다.
타일러는 지난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세상에 이럴 수가, 미국 사람들 고소감(고소하고 싶은 마음) 드는 순간”이라는 영상을 올려 카페에서 샌드위치를 고르고 결제를 위해 줄을 섰던 일화를 전했다.
“점심 시간에 카페에 가 먹고 싶은 샌드위치를 골라 줄을 섰다”는 타일러. 그는 “결제를 기다리다가 갑자기 종업원이 와서 제 손에 있는 샌드위치를 뺐어갔다”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종업원은 타일러에게 “죄송하지만, 이 샌드위치는 이미 결제됐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타일러가 샌드위치를 들고 결제를 기다리는 동안 누군가가 스마트 오더(휴대전화로 매장 내 상품을 결제는 방식)를 통해 해당 샌드위치를 주문했다는 것이다.
타일러는 “진짜 어이가 없었다”며 “그럴 거면 왜 내가 직접 진열장을 열어 샌드위치를 고를 수 있게 만들어놨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걸 기계화한다고 좋은 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라는 결론을 덧붙였다.
게시물 댓글란을 통해 해당 카페에서 근무한 적 있다고 밝힌 누리꾼은 “이건 직원이 응대를 잘못한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비록 결제되지 않은 샌드위치여서 매뉴얼 상으로 스마트 오더 샌드위치를 우선적으로 준비하려는 판단이었겠지만, 그보다 고객이 집은 샌드위치를 뺏음으로서 고객에게 부정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 오더를 취소하고 고객에게 전산상 재고와 실재고가 달랐다며 설명하는게 옳은 판단이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누리꾼이 설명했다.
이 카페의 본사 측은 우선 해당 사실이 자사 매장에서 일어난 일인지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한국일보에 “원칙은 현장 주문이든 스마트 오더든 결제를 우선한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해드리는 것”이라며 “불편을 겪으셨다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내부 프로세스를 점검해보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유해강 에디터 / haekang.yoo@huff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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