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일리 = 이지혜 기자] “출생 감소는 생산인구 감소뿐 아니라 소비인구 감소도 동시에 의미한다. 외국인 관광객이 한 번 오면 일주일에 168만원을 쓰는데, 내국인의 연간 소비 1810만원의 0.9%에 해당한다. 즉 관광객 1명 증가가 0.09명의 소비인구 증가 효과를 내는 셈이다.”
장수청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는 7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관광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공유하는 간담회에서 이같이 외국인 관광유치 효과를 소개했다.
이날 행사는 인바운드 여행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 도서 ‘대한민국 관광대국의 길’ 출판을 기념해 마련했다. ‘UNLOCK Korea(한국 관광의 문을 열다)’를 키워드로 △한국만의 고유한 상품·서비스 고도화 △디지털 기반의 관광 인프라 확대 △지속 가능한 관광 산업을 위한 거버넌스·핵심 지표 관리 등 인바운드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장수청 교수는 “대한민국이 관광대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외국인에 대한 ‘언록’ 즉 빗장을 해제하는 여러 조치가 필요하다”며 “온라인 결제를 위해 휴대폰 인증을 해야 한다거나 외국 카드로 결제할 수 없는 등의 불편함을 록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자리에는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부문 대표, 최휘영 인터파크트리플 대표, 이준영 야놀자 테크놀로지 대표, 김규철 PwC 스트래티지앤 이사가 민간 기업 대표로 참석했다. 이외에도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 최규완 경희대학교 교수도 학계 및 연구기관 대표로 참여해 관광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관점을 더했다.
먼저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부문 대표는 “인바운드 관광이 늘어나고 있는데 한국에 대한 경험 만족도가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며 “또 숙박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숙박시설을 다양화해 가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인바운드 부문에서 또 하나 주목할 요소로 국내 K-팝 공연장도 도마에 올랐다.
최휘영 인터파크트리플 대표은 “상반기에만 K-팝 콘서트를 보기 위해 한국에 온 외국인이 10만명이 넘는다”며 “반면에 5만명 이상 수용하는 공연장이 거의 없기 떄문에 이런 시설 확충이 아쉬워 건립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김규철 PwC 스트래티지& 이사도 “3월에 세븐틴 공연이 인천에서 열리고 5만명 중 2만명 외국인 관광객이었다”며 “K-팝 콘서트 때마다 예매 전쟁인데 어떻게 허들을 낮출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관광GDP 산정에 대한 이슈도 거론됐다.
박성식 야놀자리서치 대표는 “관광산업의 경제 가치 측정이 중요한데 기술 수출 등으로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이 빠져 있다”며 “관광산업이 대한민국의 성장 신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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