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매출액 8747억…전년比 66.9% 증가
바이오시밀러 매출만 7740억…103.6%↑
짐펜트라 美 3대 PBM 계약, 매출 본격화
셀트리온이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선전과 후속 제품들의 고른 매출 증가로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8747억원, 영업이익 72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60.39% 줄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합병에 따른 기저효과로 영업익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예상됐던 대로 재고 합산에 따른 일시적 원가율 상승 및 무형자산 상각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감소됐으나 직전 분기 대비로는 4배 가까이 성장했다”며 “대규모 무형자산 판권은 이번 2분기를 기점으로 상각 완료됐기 때문에 하반기 이익 상승이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매출액은 창사 이래 분기 매출 첫 8000억원선 돌파로 전례없는 실적을 달성했다. 셀트리온은 호실적의 배경으로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의 견조한 매출 성장을 꼽았다.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올해 2분기 기준 매출액 77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6%나 성장했다.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럽 시장에서 램시마는 5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램시마와 피하주사(SC) 제형인 램시마SC의 경우, 지난 1분기 기준 유럽 주요 5개국(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중심으로 75%의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하는 가운데, 램시마SC의 단독 점유율도 22%를 돌파하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영국에서 87.5%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고, 스페인과 프랑스에서 각각 78%, 72.7% 수준으로 집계됐다.
트룩시마와 허쥬마는 유럽에서 각각 25%, 21% 점유율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 갔다. 유럽 직판이 안정화되고 주요국 입찰에서의 연이은 성공으로 점유율이 재상승하고 있다. 이외 미국과 일본에서도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 중이다. 특히, 일본에서 허쥬마는 점유율 65%를 기록하며 시장내 입지를 굳히고 있다.
유플라이마와 베그젤마도 유럽 입찰 수주 확대와 미국 PBM(처방약급여관리업체) 추가 등재 등에 힘입어 본격적인 성장세에 돌입했다. 유플라이마는 탄력적 가격 정책과 고농도 및 용량 다양화 등의 제품 차별점을 통해 올 상반기 매출이 이미 지난해 연간 매출을 상회했다. 베그젤마 역시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 입찰 수주 증가로 점유율이 대폭 상승하며 두 분기 만에 지난해 연간 매출의 1.5배를 달성했다. 셀트리온은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주요국의 직판 체계가 안정화되고 주요국 내 입찰 성공이 늘어나면서 점유율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반기 본격적인 매출 확대가 기대되는 미국 신약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명)’는 지난 3월 출시 후 보름 만에 3대 PBM 중 하나인 익스프레스 스크립츠와 처방집 등재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최근 남은 두 곳과도 계약 체결을 완료하며 출시 5개월만에 3대 PBM 모두와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들은 미국 전체 보험시장에서 가입자 수 기준 80%의 커버리지를 차지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대형 PBM뿐 아니라 다수의 지역형 보험사들의 등재도 계속 추진되고 있어 연말까지 짐펜트라의 미국 전역 커버리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6월부터 짐펜트라의 보험 환급도 본격 개시돼 현재까지 당분기말 누적 기준 22억원의 초기 매출을 기록하는 등 순차적 환급 확대에 따른 매출 성장 기대감은 한층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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