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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 축하드려요! 언제 입금되셨나요?”
각종 카드사와 간편결제사 등에서 티몬·위메프 피해 소비자들의 취소 및 환불 절차를 돕겠다고 공지한 이후, 환불 완료 소식을 공유하는 이들이 조금씩 늘고 있다. 이들은 피해 소비자들이 모인 오픈카톡방 등에서 환불 신청 절차와 완료 시점, 후기 등을 공유하고 있다.
4일 서울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주말에도 카드사·결제대행업체(PG사)는 티몬·위메프 관련 소비자 결제 취소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일 공지를 통해 “8월 1일까지 접수된 내역 중 검토 완료 건은 8월 2일에 환불이 진행됐고, 환불 결과를 카카오톡으로 안내했다”며 “별도 안내를 받지 못한 회원님의 불안과 우려 해소를 위해 주말에도 환불 검토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지난달 28일부터 결제 취소 접수 채널을 운영 중이다.
PG사들은 지난 1일 상품권과 여행상품을 제외한 일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아 결제 취소 및 환불을 시작했다.
이후 티몬·위메프 피해 소비자들이 모인 오픈카톡방에는 결제 금액이 취소됐다는 후기가 속속 올라오고 있다. 결제 취소 신청 시점과 절차, 환불 완료 시점 등을 공유하며 다른 피해자들도 추가 환불을 받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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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입점 판매자들의 판매 대금 정산 문제는 해결이 요원한 상태다. 티몬·위메프가 판매자에게 지불해야 할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지난달 25일 기준 2134억 원에서 2745억 원으로 훌쩍 늘었다.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6~7월 거래분까지 포함하면 미정산 규모는 3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일부 판매자들은 이달부터 구영배 큐텐 대표를 비롯해 목주영 큐텐코리아 대표와 류광진 티몬 대표, 위메프 류화현 공동대표 등을 횡령·배임·사기 및 전자상거래법 위반 혐의로 고소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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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피해 현황을 알리며 구제 조치를 요청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일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피해 판매자들은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개최한 ‘티메프 소상공인 피해 대책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의 감독 소홀을 지적하며 빠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소상공인 A씨는 “저희 셀러들은 도산을 생각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선택은 2가지 중 하나인데 도산할 거냐, 빚쟁이가 될 거냐다. 빨리 방안을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같은 날 진행된 ‘티몬월드 미정산 사태 관련 디지털가전 피해 업체 현장간담회’에선 이번 사태로 부도를 눈 앞에 둔 판매자들의 눈물이 터져 나왔다. 티몬 등에서 가전·디지털 기기를 판매해왔다가 수십억 원을 정산받지 못했다는 피해자 B씨는 “몇십 년을 일했는데 이젠 부도가 날 것 같다”면서 “대신 티메프 사태로 파산한 사람들은 회생 절차를 지원해줘야 한다. 그게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말하며 흐느꼈다.
정부는 최대한 빠르게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5600억 원 규모의 유동성(대출)을 신속히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으나, 구체적인 시행 시점과 이율은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앞서 티메프 관련 관계부처 TF는 지난 2일 “정부는 이번 주 발표한 총 5600억 원+α 유동성을 신속히 공급하겠다”며 “이르면 다음 주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 프로그램의 지원 신청을 받을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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