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사, 총 62만9661대 판매…내수·수출 모두 감소
내수는 KGM만 증가, 수출은 기아·르노가 늘어나
국내 완성차 5사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부진으로 내수, 수출 모두 감소하며 하반기 불안한 출발을 보였다.
1일 현대자동차, 기아, GM 한국사업장, KG 모빌리티(KGM), 기아 등 각사 발표에 따르면 이들 5사는 내수 시장 10만9924대, 해외 시장 52만37대 등 총 62만9661대(반조립제품, 특수차 포함)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7% 줄어든 판매량이다.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4.3% 줄어들었다.
현대차는 7월 국내 시장에서 5만6009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 줄어든 판매량을 기록했다.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모델은 그랜저로 총 6287대 판매됐다. 쏘나타(5532대), 싼타페(5248대) 등이 뒤를 이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총 1만703대 판매됐다.
기아는 지난달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3.0% 감소한 4만6010대를 판매했다.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7596대 판매된 쏘렌토로 집계됐다. 이어 카니발 7050대, 스포티지 6235대, 셀토스 5489대 등 레저용차(RV) 모델이 판매 상위권을 휩쓸었다. 내수 판매량 중 RV가 차지하는 비중은 67.9%에 달했다.
GM 한국사업장의 7월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6.9% 급감한 2199대에 그쳤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1606대 판매되며 전체 내수 판매량의 73%를 책임졌다. GM 한국사업장은 “7월 중 진행된 생산 시설 보수와 임단협 교섭 중 발생한 생산 손실이 전반적인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 감소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KGM 내수 판매는 지난 4월 이후 3개월 연속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4.8% 증가했다. 출시 이후 KGM의 실적을 견인 중인 토레스는 물론 렉스턴 스포츠가 각각 1310대, 1193대 판매되며 내수 판매를 이끌었다.
르노코리아의 지난달 내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3.8% 줄어든 1469대다. 주력 모델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QM6는 738대 판매됐다. 쿠페형 SUV 아르카나가 680대 판매되며 실적을 뒷받침했다.
완성차 5사의 수출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 감소했다.
각사별로 희비는 엇갈렸다. 현대차, GM 한국사업장, KGM은 수출이 줄어든 반면 기아, 르노코리아는 수출이 증가했다.
현대차는 전년 동월보다 1.1% 줄어든 27만5994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다, GM 한국사업장은 지난달 2만365대를 수출하며 전년 대비 수출이 56.6% 급감했으며 지난해 7월 수출 1만 대를 돌파한 KGM은 23.4% 줄어든 8313대를 수출하는 데 그쳤다.
기아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0.9% 증가한 21만4724대를 판매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해보다 27.1% 늘어난 3978대를 수출하며 가장 많은 수출 증가량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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