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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부진 속에서도 적자 폭을 줄여 낸 2분기 실적발표회에서 다시 한번 SK E&S와의 합병 시너지를 강조했다. 11월 합병을 완료하면 오는 2030년까지 연간 2조2000억원의 추가 수익 달성이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업계에선 통합 SK이노베이션 출범 전 SK온이 소위 ‘빅배스’, 예컨대 각종 회계 차원의 부진을 다 털어내고 새로운 도약을 노리고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일각의 기대와 달리 흑자전환에 실패하고 전분기 대비해서도 적자전환했지만 이날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3% 가까이 뛰며 비전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합병의 변수로 꼽히는 글로벌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의 움직임 역시 “문제 없다”는 메시지를 다시 한번 던졌다. KKR은 SK E&S에 3조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보유하고 있다. SK E&S는 전날 이 보정 수익률을 이전보다 2.4%포인트 상향 조정하는 등 안전장치를 지속적으로 마련하는 모습이다.
1일 SK이노베이션은 실적발표와 함께 합병을 통한 시너지로 2030년까지 기존 석유 및 가스 사업에서 5000억원 이상, 전기화(Electrification) 사업에서 1조7000억원 이상의 추가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기존 사업에서는 탐사 개발과 트레이딩 역량 및 인프라를 결합해 수익성 증대와 비용 절감을 통해 1000억원, SK이노베이션의 LNG 수요와 SK E&S의 구매 경쟁력을 결합해 4000억원의 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화 사업에서는 SK E&S의 전력 솔루션과 분산 발전 기술, 그리고 SK이노베이션의 액침냉각과 배터리를 결합해 데이터센터 등에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해 1조7000억원의 추가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은 SK E&S와 합병 기반 시너지 창출로 2030년 기준 전체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20조원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LNG 전력 사업 확대 및 재생에너지 및 수소 등 신규사업 성장 2조8000억원, 석유화학 중심 기존 사업 수익성 유지 4조원, 전기차 배터리 사업 성장 10조3000억원, 석유 가스 사업 시너지 5000억원 이상, 전기화 사업 시너지 1조7000억원 이상이다.
또한 KKR이 합병을 문제로 투자금을 중도상환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영향이 없도록 한다는 원칙으로 현재까지 문제없이 예정대로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전날 SK E&S는 KKR와 맺은 3조원 규모의 RCPS의 보장수익률을 종전보다 최대 2.4%포인트 상향 조정했으며, RCPS 관련 현물 상환 대상 자산인 도시가스 사업 관련 7개 자회사를 관리하는 신설법인 설립 방안도 승인했다.
김진원 SK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은 “보장수익률 상향은 현금 상환을 염두에 둔 의사결정이 아니며, SK E&S나 당사의 주주가치에 미칠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현물로 상환할지, 현금으로 상환할지 의사결정 권한은 모두 회사에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합병 관련 기자간담회에서도 서건기 SK E&S 재무부문장은 “기존 취지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협의 중에 있다”라면서 “합병에 부담이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상환 요구 등이 특별히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부연설명도 이어졌다.
합병안은 오는 27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승인 예정이며, 합병 법인은 11월 1일 출범하게 된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의 2분기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0.4% 증가한 18조7991억원, 영업손실은 57.1% 개선돼 458억원을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은 “하반기 정제마진이 회복세를 보이고, 배터리 사업 역시 전기차 신차 라인업의 확대로 전방 수요 증가가 예상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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