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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 트랙’ 미래 기술 전략으로 제품 경쟁력 향상과 선행기술 확보를 강조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김제영 LG에너지솔루션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최근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배포된 뉴스레터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김제영 CTO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상황은 치열하고, 그 역학관계도 복잡다단하다”면서 “이럴 때 일수록 상황을 차분하게 바라보고 기본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제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밝힌 방법은 소재 기술 개발과 공정 기술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다. 소재 기술 개발은 가격과 성능 모두에서 차별화된 배터리 양산을 위해 핵심 소재개발을 시행해 고유한 소재기술과 다양한 공급처를 확보해 공급 안정성을 갖춘다는 전략이다. 2025년 양산 예정인 고전압 미드니켈 NCM 배터리가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제품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공정 기술로는 ‘건식 전극 공정’을 가장 핵심으로 꼽았다. 건식 전극 기술은 양·음극 활물질과 도전재, 바인더를 파우더 형태로 혼합해 전극을 제작하는 공정 기술로 건조를 위한 별도의 열처리 과정이 필요 없어 경제성을 한층 높인 기술이다. 또한 고로딩 전극제조가 용이해 배터리 밀도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김 전무는 “LG에너지솔루션은 건식 전극 기술의 연구 단계를 넘어 파일럿 공정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빠르면 2028년에 이 공정을 도입한 제품을 본격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행기술 개발에 관한 인터뷰도 진행. 김 전무는 LG에너지솔루션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기술로 BMTS(배터리 매니지먼트 토털 솔루션)을 꼽았다. BMTS는 기존 BMS에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기능을 결합해 제공함으로써 배터리의 전 생애주기를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김 전무는 “LG에너지솔루션은 다양한 분야에 AI기술을 적용하고 있다”며 “스마트팩토리에 AI를 접목하는 것은 물론, 양극재, 전해질 소재 개발을 위해 AI를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 소재 연구를 진행하는 등 배터리 연구개발부터 제조까지 AI를 활용 중”이라고 밝혔다.
김 전무는 ‘전고체 배터리’ ‘리튬황 배터리’ ‘바이폴라 배터리’를 LG에너지솔루션 차세대 배터리 기술 삼총사로 일컬었다. 배터리에 들어가는 소재를 모두 고체로 만드는 ‘전고체 배터리’는 2030년 이전 양산한다는 목표로 연구 개발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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