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S리포트] “음료·주류 다 잡았다”… 롯데칠성이 주도한 ‘제로’ 돌풍

머니s 조회수  

건강하게 즐기는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제로 음료와 주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음료와 소주 상품군을 확대해 국내 제로시장을 평정하고 해외까지 발을 넓혀가고 있다.

1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탄산음료 매출액은 2021년 890억원, 2022년 1885억원, 2023년 2730억원으로 증가세다. 올해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탄산음료 매출액 목표치는 지난해보다 약 10% 성장한 3000억원이다.

자체 탄산음료 내 제로 비중도 늘고 있다. 2021년 전체 탄산음료 매출 7462억원 중 제로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12%였다. 지난해엔 탄산음료 전체 8968억원 중 30%를 제로음료가 차지했다. 중장기적으론 탄산음료 내 제로음료의 비중이 40%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기준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내부에서 추산한 롯데칠성음료의 국내 제로 칼로리 음료 시장 점유율은 49.4%다.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배경으로 롯데칠성음료는 계속해서 제로음료 상품군을 늘려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제로 음료 신제품인 ‘밀키스 제로 딸기·바나나’ ‘칠성사이다 제로 그린플럼’ ‘펩시제로슈거 파인애플’ ‘펩시 제로슈거 제로카페인’ ‘게토레이 제로’ 등을 선보였다.

기존엔 제로 탄산음료를 편의점과 온라인 등 채널에서만 판매했다. 앞으로는 유흥 시장과 배달 시장 등으로도 판매채널을 확대해 제로탄산 음료 시장을 넓혀 갈 계획이다.

제로돌풍은 헬시플레저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칼로리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제로소주 역사 새로 쓴 ‘새로’

롯데칠성음료가 올해 무가당 주류인 새로의 매출액을 지난해 매출 1256억원보다 높은 1600억원을 목표로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 소재 한 대형마트에 새로가 진열돼 있다. /사진=뉴스12022년 9월에 출시한 제로소주인 ‘새로’는 지난해 매출액이 1256억원을 넘기며 메가브랜드가 됐다. 올해 1분기 매출은 34.2% 증가한 377억원이다.

지난 4월부터는 국내 시장에 ‘새로 살구’를 출시했다. 다음달부터는 해외 시장에 ‘새로 리치’를 선보일 예정이다. 새로 리치는 소주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해외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보이는 제품으로 국내에는 아직 출시 계획이 없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새로로 16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 때문에 올해 초엔 음료신사업팀·주류신사업팀·글로벌신사업 담당을 신설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신사업 담당은 새로운 시장 기회 발굴 업무를 중점으로 구성된 조직이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전했다.

새로는 설탕을 뺀 제로슈거 소주인 점을 비롯해 패키지 디자인과 마케팅 전략을 모두 기존 소주 브랜드의 전략을 탈피했다. 새로의 마케팅은 철저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집중했다는 것이 롯데칠성음료 측 설명이다. 대표적인 전략은 ▲여성 모델이 아닌 새로 앰배서더 캐릭터 ‘새로구미’ 이용 ▲대중 광고보다 애니메이션 바이럴 영상을 메인 콘텐츠로 제작 ▲MZ세대의 콘텐츠 주소비 채널인 디지털 PPL 홍보 등이 있다.

국내 탄산업계 ‘깜놀’, 펩시가 코카 제쳤다?

일부 편의점에서 펩시콜라 제로가 코카콜라 제로 판매량을 뛰어넘기도 했다. 지난 5월 서울 소재 한 대형마트에 펩시콜라 제로가 진열돼 있다. /사진=뉴스1롯데칠성음료의 대표 제로 탄산음료 제품인 펩시제로가 최근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뤄냈다. 국내 편의점을 통해 판매되는 제로콜라 중 펩시제로가 코카콜라 제로를 간발의 차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A사 관계자는 “압도적인 차이가 나진 않았지만 지난해 2월부터 펩시제로가 코카콜라제로 판매량을 앞섰다”고 전했다. 편의점 B사 관계자는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긴 어렵지만 다른 음료 분야에 비해 제로 콜라 분야에서 펩시와 코카콜라 판매량이 박빙인 것은 맞다”면서도 “해당 기간 행사 여부에 따라서도 판매량 순위가 달라져 이러한 부분도 따져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머니s
content@www.newsbell.co.kr

댓글0

300

댓글0

[경제] 랭킹 뉴스

  • 올림픽 맛있게 응원하자…집관족 취향저격 ‘올림픽 에디션’
  •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93.7%...1년 11개월 만에 최고점 찍었다
  • 질병청 '성인 패혈증 초기치료지침' 첫 발간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8월 극장가 '재개봉 러시'…인생영화 다시 스크린으로

[경제] 공감 뉴스

  • 케이뱅크, MY체크카드 90만장 넘었다..."인뱅 유일 K 패스 기능 탑재"
  • 삼정KPMG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에 슬립테크 부상”
  • ‘나는 솔로’ 21기 최종 선택 대반전…순자, 영철 직진에도 선택 포기
  • "‘용인 스마일 보이’ 우상혁이 웃었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높이뛰기 우상혁 선수 '응원'하고 '격려'
  • NH농협은행, 농촌 학생들과 '초록사다리 여름캠프' 개최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롯데관광개발, ‘이번엔 일본 온천 여행까지?’···일본 지역별 온천 여행 패키지 출시
  • 정지선 셰프의 ‘촉’
  • 예능 레전드 2007년 무한도전
  • 인기없는 연예인의 비애
  • “트럼프, 미국서 제네시스 못 팔게 하나?” 현대차 불안감 커지는 이유
  • “역대급 인기 최단 10만대 돌파!” 하지만 팔수록 손해라는 이 차
  • “타스만 계약 취소각!” 왜 국내 출시 안하냐는 이 픽업 트럭
  • 총 자산만 ‘5천 억’ JYP 박진영.. 그런데 ‘이 국산차’ 타는 모습 들통!
//php echo do_shortcode('[yarpp]'); ?>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TWS, 투어스만의 감성 ‘Last Bell’ 오늘(25일) 발매

    연예 

  • 2
    ‘사당귀’ 전현무, KBS 50기 아나운서 등장에 팔불출 선배모드

    연예 

  • 3
    유준상·신성록·민우혁 '스윙 데이즈_암호명 A' 프리뷰 성료...본공연 돌입

    연예 

  • 4
    ‘귀족육아’ 이시영이 아들을 위해 고른 자동차

    차·테크 

  • 5
    “인생을 선물로 만들고 싶다면 책을 써 보세요”…중장년 서른 명의 출판 프로젝트

    뉴스 

[경제] 인기 뉴스

  • 올림픽 맛있게 응원하자…집관족 취향저격 ‘올림픽 에디션’
  •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93.7%...1년 11개월 만에 최고점 찍었다
  • 질병청 '성인 패혈증 초기치료지침' 첫 발간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불량 자재 탓에 에어컨 없이 폭염 견디는 송도 '송일국 아파트'
  • 8월 극장가 '재개봉 러시'…인생영화 다시 스크린으로

지금 뜨는 뉴스

  • 1
    박하선, 아프리카 어린이 교육 위해 1천만원 기부

    연예&nbsp

  • 2
    운동이 곧 행복이다! 60대 이상 '실버체육' 활성화[창간기획-100세 시대 생활체육①]

    스포츠&nbsp

  • 3
    "(정)수빈이에게 말하는 게 참 힘들었다" 충격 이적 결정 후 가장 먼저 친구를 만났다

    스포츠&nbsp

  • 4
    '공격수들이 김민재와 훈련하는 것 싫어한다'…바이에른 뮌헨 콤파니 감독 대만족

    스포츠&nbsp

  • 5
    8번 이혼, ‘남은 건 딸 뿐’ .. 안타까운 말년 인생

    연예&nbsp

[경제] 추천 뉴스

  • 케이뱅크, MY체크카드 90만장 넘었다..."인뱅 유일 K 패스 기능 탑재"
  • 삼정KPMG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에 슬립테크 부상”
  • ‘나는 솔로’ 21기 최종 선택 대반전…순자, 영철 직진에도 선택 포기
  • "‘용인 스마일 보이’ 우상혁이 웃었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높이뛰기 우상혁 선수 '응원'하고 '격려'
  • NH농협은행, 농촌 학생들과 '초록사다리 여름캠프' 개최
  • 삼성자산운용, 공식 유튜브 채널 정보 시리즈 인기몰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롯데관광개발, ‘이번엔 일본 온천 여행까지?’···일본 지역별 온천 여행 패키지 출시
  • 정지선 셰프의 ‘촉’
  • 예능 레전드 2007년 무한도전
  • 인기없는 연예인의 비애
  • “트럼프, 미국서 제네시스 못 팔게 하나?” 현대차 불안감 커지는 이유
  • “역대급 인기 최단 10만대 돌파!” 하지만 팔수록 손해라는 이 차
  • “타스만 계약 취소각!” 왜 국내 출시 안하냐는 이 픽업 트럭
  • 총 자산만 ‘5천 억’ JYP 박진영.. 그런데 ‘이 국산차’ 타는 모습 들통!

추천 뉴스

  • 1
    TWS, 투어스만의 감성 ‘Last Bell’ 오늘(25일) 발매

    연예 

  • 2
    ‘사당귀’ 전현무, KBS 50기 아나운서 등장에 팔불출 선배모드

    연예 

  • 3
    유준상·신성록·민우혁 '스윙 데이즈_암호명 A' 프리뷰 성료...본공연 돌입

    연예 

  • 4
    ‘귀족육아’ 이시영이 아들을 위해 고른 자동차

    차·테크 

  • 5
    “인생을 선물로 만들고 싶다면 책을 써 보세요”…중장년 서른 명의 출판 프로젝트

    뉴스 

지금 뜨는 뉴스

  • 1
    박하선, 아프리카 어린이 교육 위해 1천만원 기부

    연예 

  • 2
    운동이 곧 행복이다! 60대 이상 '실버체육' 활성화[창간기획-100세 시대 생활체육①]

    스포츠 

  • 3
    "(정)수빈이에게 말하는 게 참 힘들었다" 충격 이적 결정 후 가장 먼저 친구를 만났다

    스포츠 

  • 4
    '공격수들이 김민재와 훈련하는 것 싫어한다'…바이에른 뮌헨 콤파니 감독 대만족

    스포츠 

  • 5
    8번 이혼, ‘남은 건 딸 뿐’ .. 안타까운 말년 인생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