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긴급 간부회의 주재…영업관행 정비 ‘다짐’
PG 감독 미비점 개선…”대주주 책임 물을 것”
김병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티메프(티몬+위메프)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와 관련해 판매자와 소비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제도개선안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31일 금융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첫 긴급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티메프 사태 관련 사항 등을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티메프 사태로 인해 많은 소비자와 판매자 분들의 피해가 발생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지금은 무엇보다도 신속한 수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 피해업체에 대한 ‘5600억원+α’ 규모의 긴급자금 공급, 기존 대출 만기연장, 소비자에 대한 결제 취소·환불 지원 등 ‘판매자·소비자 지원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해야 된다”라며 “정산지연 피해업체와 환불 불편 등을 겪는 소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지원대책이 원활히 이행되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전자상거래 및 전자지급결제 분야의 신뢰할 수 있는 거래질서와 엄격한 규율체계를 확립해야된다”라며 “이번 사태로 드러난 이커머스 영업 및 관리·감독상 문제점을 원점에서 철저히 재점검해 제도개선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전날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제기된 정산자금 안전관리, 정산주기 단축 등 판매자·소비자에 불리한 영업관행을 개선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PG사)에 대한 관리·감독상 미비점도 개선해 PG사의 건전경영이 확보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상거래유통과 지급결제가 중첩된 업종인 만큼 앞으로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관계부처, 유관기관, 시장 참여자들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이번 사태를 초래한 근본 원인을 제공한 티메프의 대주주와 경영진에 대해서는 확실한 책임을 물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감독과정과 현장점검을 통해서 파악한 정보를 신속히 공유하는 등 수사기관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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