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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마린엔진 공식 출범…엔진 3사 체제로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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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제신문 = 정창현 기자] HD현대의 선박 엔진 전문기업 HD현대마린엔진이 공식 출범했다. HD현대 그룹은 HD현대중공업·HD현대마린엔진·HD현대엔진 등 엔진 3사 체제로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30일 HD현대에 따르면, STX중공업은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사명 변경을 포함한 정관 개정 및 신임 이사 선임을 위한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이로써 STX중공업은 HD현대마린엔진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

초대 대표이사에는 강영 사장이 선임됐다. 강 대표는 1992년 HD현대중공업에 입사해 경영지원본부 회계담당임원(상무), 경영부문장(전무), 재경본부장(부사장)을 역임했다. HD현대마린엔진의 효율적 투자와 재무 안정을 이끌 최고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HD현대는 HD현대마린엔진 출범을 통해 엔진 기술을 고도화하고 생산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2030년 약 15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HD현대마린엔진이 보유하고 있는 크랭크샤프트 생산 기술과 일원화된 터보차저 생산체계를 활용,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원가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크랭크샤프트는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장치이며, 터보차저는 내연 기관에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 또는 밀도를 증가시키는 공기 압축기로 엔진의 각 흡기 주기에 더 많은 산소를 제공해 출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진=HD현대중공업]
[사진=HD현대중공업]

선박 엔진 생산의 효율성도 극대화한다.

HD현대는 선박 엔진 생산 포트폴리오를 ▲대형 선박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중공업 ▲중소형 선박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마린엔진 ▲발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엔진 등 3사 체제로 새롭게 재편해, 친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엔진 수요 증가에 더욱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아울러 이들 엔진 3사는 기술 공유를 통해 친환경 엔진 설계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유통망을 공유, 수출 판로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D현대 관계자는 “친환경 엔진 기술은 조선산업의 탈탄소 에너지 전환을 주도할 핵심 동력”이라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에서 리딩기업의 지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현대는 31일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의 구주 매수 및 신주 유상증자를 통해 STX중공업 지분 35.05%를 확보, 모든 인수 절차를 완료하게 된다.

녹색경제신문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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