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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휴가철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으로 여행객, 여행사가 집중 피해를 받은 데 따라 정부가 다음 달 1일 여행업계와 현황 점검에 나선다. 결제대행사(PG사)들이 금융 당국에 대형 여행사를 중심으로 부담 책임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관련 논의도 이뤄질지 주목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이르면 다음 달 1일 여행업계와 비공개 간담회를 연다. 간담회에는 하나투어(039130)를 비롯해 티몬, 위메프에서 여행 상품을 판매한 뒤 정산을 받지 못한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한다. 문체부는 현재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여행사별 참석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는 지난 25일 여행사들에게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행사에 여행계약 이행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후 티몬 위메프가 기업회생을 신청하는 등 상황이 급변하고 티몬·위메프에서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피해가 커진 데 따라 간담회가 마련된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여행업계의 현황을 추가 점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간담회에서 추가 고통분담 방안이 논의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소비자에 환불을 진행하고 있는 결제대행사(PG사)들이 금융 당국에 대형 여행사도 고통 분담에 나서달라는 건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여행사들은 상당한 피해를 이미 지고 있는 만큼 추가 고통분담은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하나투어, 모두투어(080160), 노랑풍선(104620), 교원투어 등 여행사들은 티몬·위메프에서 여행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취소 후 여행사에서 재결제를 안내하며 피해를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여행사들은 티몬·위메프에서 구매했던 할인된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최대한 유사한 조건의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아예 고객이 여행상품을 취소하는 것보다 티몬·위메프가 프로모션을 적용한 할인가를 감수하더라도 계약을 유지하는 게 낫다는 이유에서다. 정부가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여행사들 거래 취소 건의 경우 항공권 취소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로 했지만 호텔, 식당, 버스 등 취소 수수료는 여행사가 부담해야 한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여행사들은 티몬·위메프 사태를 코로나 때와 같은 정도의 위기로 보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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