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정식 운영되는 셀프 체크인은 자유석 승객이 좌석의 QR코드를 스캔해 스스로 검표하는 서비스다. 승무원의 확인 없이 이용객이 목적지까지 편히 쉴 수 있도록 지난해 말 시범 도입됐다.
코레일은 서비스 확대와 함께 고객 수요를 반영해 기존 KTX 자유석 객차 1칸(KTX 18호차·KTX-산천 8호차·KTX-이음 6호차)에만 제공했던 QR코드를 KTX 17호차에도 추가로 부착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 서울역 출발 KTX 정기권을 보유한 경우, 용산역에서 탑승하더라도 셀프 체크인을 이용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모바일 앱 ‘코레일톡’의 ‘승차권 확인’ 메뉴에서 정기승차권 또는 자유석 승차권을 선택하고, 셀프체크인 버튼을 눌러 자동 실행되는 카메라로 좌석의 QR코드를 찍으면 된다. 체크인 여부는 승무원의 단말기로 자동 전송되며, 열차당 한 좌석만 체크인할 수 있다.
코레일톡을 최신 버전(안드로이드 버전 6.2.5, 아이폰 4.14.12 이상)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며, 자세한 사용 방법은 코레일톡 공지사항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코레일 관계자는 “자유석 셀프체크인 서비스는 지난해 도입 이후 하루 평균 3000회 이상 사용되는 등 당사의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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