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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부터 수출까지” 코스맥스, ‘K인디브랜드’ 올어라운드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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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의 글로벌 네트워크.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가 K인디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해 영역을 가리지않고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회사는 중소 인디브랜드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품 개발과 함께 생산부터 해외 수출에 이르는 올라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30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화장품 책임판매업자(브랜드사) 수는 3만 1524곳으로, 전년 대비 12.5% 증가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며 지난 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8% 증가한 33억1000만 달러(약 4조5860억원)를 기록했다. 코스맥스의 지난 상반기 직접 수출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다.

현재 코스맥스를 통해 제품을 개발·생산 중인 국내 인디 고객사는 총 1000여 곳에 달한다. 회사는 이 같은 인디 고객사 강세에 맞춰 연초 경영 키워드 중 하나를 ‘인디브랜드와 동반성장’으로 설정하고 집중 육성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정책으로 최소주문수량(MOQ) 유연화가 있다. 대형 고객사에 비해 비교적 주문 수량이 적은 인디 고객사를 고려해 3000개 이하 주문에 대해서도 고객사 여건별로 유연하게 최소주문수량을 적용해 생산하고 있다.

코스맥스는 최소주문수량 감소에도 빠른 생산 대응과 생산력 유지를 위해 공장 내 자동화 설비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연말 기준 코스맥스 로봇 보유량은 전년 대비 2배로 늘어났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AI(인공지능) 조색 시스템 등을 도입해 변화하는 인디 고객사 요청에 빠르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코스맥스의 한 메이크업 전문 인디 고객사는 해외 소비자 반응에 맞춰 쿠션 파운데이션 색상을 30개까지 확대 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 뷰티 부문 1위에 올랐다. 현재 추가 색상 확대도 추진 중이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아울러 미국 시장을 겨냥한 OTC(일반의약품)랩을 비롯해 해외 각국의 규제나 인증에 대응할 수 있는 전담 조직을 운영 중이다.

코스맥스는 자사 고객사를 넘어서 유관부처와 유망 인디브랜드 육성 프로그램도 기획 중에 있다. 지난 24일 회사는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개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서는 아마존과 함께 신규 화장품 수출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최경 코스맥스 대표이사는 “지금은 글로벌 화장품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저격하는 K인디브랜드가 대세인 시대”라며 “코스맥스가 글로벌 1위 기업으로서 기존 고객사는 물론, 태동하는 인디브랜드와도 동반 성장해 K뷰티의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투데이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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