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남미 전기 트럭 시장 공략 신호탄을 쐈다. 국가 차원에서 화물 운송 부문 전동화 전환을 장려하고 있는 남아메리카 칠레에서 진행된 실증테스트에서 호평을 받았다. 칠레 정부가 친환경 자동차 정책을 펼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향후 현대차의 입지는 더 확대될 전망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현지 상용차 법인 ‘현대 Camiones & Buses’를 통해 코넥타 로지스틱스(Conecta Logística)가 주도하는 이니셔티브 ‘일렉트로로지스틱스 익스퍼리언스'(Electrologistics Experience)에 참여했다. 칠레 전역에서 전기 트럭의 이점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된 이 이니셔티브에서 현대차는 ‘제도 300 EV'(Zedo 300 EV)를 앞세워 화물 운송 부문에서 전기 이동성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코넥타 로지스틱스는 칠레산업진흥청(CORFO)이 지원하는 최첨단 물류 개발 네트워크 업체이다. 국가 차원에서 장려하는 화물 운송 부문 전동화 전환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제도 300 EV는 현지 화물 운송 부문 유일한 전기 트럭 모델이라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이번 실증 테스트에서 약 2주간 시운전을 맡은 칠레 대형유통매장 Falabella 운영사 Casablanca Transport의 후안 카를로스 카날레스(Juan Carlos Canales)는 제도 300 EV의 탁월한 성능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는 “화물 운송 분야에서 9년 동안 일하면서 전기 트럭을 운전하게 될 거라고 상상도 못했다”며 “화물 운송 분야에서 가장 큰 문제는 소음이라고 생각했는데 전기 트럭은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 일반 차량을 운전할 때보다 스트레스가 현저히 적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도 300 EV는 무엇보다 냉장 및 냉동 운송 분야에서 강점을 나타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도 300 EV는 1.7t에 달하는 고중량임에도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00km까지 운행이 가능하고 최고 10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냉장형의 경우 -20°C까지 온도를 유지하는 화물칸 사전 냉각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급속 충전 시스템과 회생 브레이크도 있다. 냉장 장비 가동 시 243km, 냉장 장비를 끈 상태에서는 27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존 노보아(John Novoa) 현대 Camiones & Buses 부문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과 현지 운전자들에게 전기 트럭에 대한 이점을 알리는 것”이라며 “코넥타 로지스틱스 이니셔티브에 참여함에 따라 낮은 소음과 운영 비용 등 전기 이동성으로 전환을 촉진하는 다양한 요소를 가시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칠레 정부가 현대차 전기차에 인센티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칠레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 의지를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이니셔티브 참여에 앞서 현대차는 지난 2021년 남미 칠레에 제도 300 EV를 지원했다.
이들 차량은 칠레 내 전기차 사용 촉진을 위한 정책 마련에 활용됐다. 해당 부처는 이를 운행하며 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사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제도 300 EV의 활약은 현대차가 향후 칠레 먹거리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칠레 전기차 시장 발전 기여도를 쌓고 있는 현대차의 현지 진출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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