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9시께 구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사과의 뜻을 전하고 그동안 논의했던 수습 방안을 밝혔다.
구 대표는 가장 먼저 “이번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고객들과 모든 파트너사,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로 입을 뗐다.
이어 사태 발생 직후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궁금증과 답답함을 자아냈던 자신의 행방에 대해 풀어놓았다. 그는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자 및 파트너사 피해 구제 방안, 티몬과 위메프 양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다 해 왔다”면서 “이 과정에서 모회사 CEO로서 제가 맡은 역할과 책무를 다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했다.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다 보니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거듭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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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소비자 피해 규모 500억원 추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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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대표가 집중한 문제는 두가지다. 첫째 고객(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것, 둘째 신속한 대처로 사태 확산을 막겠다는 것이다.
자체 추정 피해규모에 대해서도 밝혔다. 구 대표는 현재 티메프가 소비자 피해 규모를 약 500억원 내외로 추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판매자 피해규모를 제외한 금액이다.
구 대표는 “양사가 현장 피해 접수 및 환불 조치를 실시했고 지속해서 피해 접수와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큐텐은 양사에 대한 피해회복용 자금지원을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로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의 처분이나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피해를 입은 소비자에게 하루 빨리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더 이상의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판매자(파트너사) 피해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현재 여러 변수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양사가 파트너사들과의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앞서 큐텐그룹은 정산 지연이 공론화되자 파트너사에 대한 지연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의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다. 구 대표는 이에 대해 언급하면서 “파트너사 및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금번 사태로 인해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부정적 영향이 끼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모든 파트너사와 관계 기관 여러분께 간곡히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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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 털어서라도 사태 수습할 것… 펀팅·M&A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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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대표는 현재 큐텐그룹이 티메프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M&A를 추진하고 있으며 전략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은 이해 바란다”고 부연했다.
이어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금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파격 선언했다. 금번 사태에 대한 경영상 책임을 통감하며 그룹 차원에서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과 개인 재산까지 털어서라도 유동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구 대표는 사태 수습 이후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 나설 방침이다. ▲계열사간 합병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이다.
그는 마지막으로 그동안의 과정에 대해 언급하면서 “큐텐과 저는 여러 가지 난관에도 봉착했고 존폐 기로의 역경도 여러 번 극복해 왔다. 금번 사태로 인해서 포기하지 않고 한 번 더, 더 높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싶다”고 심경을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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