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와 K-뷰티 인기에 국내 중소기업 세 곳 중 한 곳은 하반기 수출이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29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10~15일 수출 중소기업 304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중소기업 수출 현황 및 시장진출 계획 조사’에 따르면 28.6%는 올해 하반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감소를 점친 중소기업은 19.5%로 조사됐다. 평균(28.6%)보다 높은 수출 증가가 예상되는 품목으로는 식품(41.3%) 뷰티미용(39.1%) 의료바이오(34.1%) 등이 꼽혔다.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한 이유(복수응답)는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69.4%로 가장 많았고 수출국·수출품목 다변화 영향(27.1%) 품질 개선 영향(16.5%) 상대국의 경기 회복(15.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큰 수출 리스크로는 원자재 가격 상승이 38.5%로 가장 높았다. 신규바이어 발굴 곤란(17.4%) 운임 상승 등 물류 차질(14.8%) 인증 등 비관세 장벽 확산(11.2%) 등도 언급됐다.
향후 중소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복수응답)로는 해외전시회 등 수출 마케팅 지원 확대를 원하는 기업이 78.6%로 가장 많았다. 인증 등 비관세 장벽 대응 지원(56.3%) 신시장 개척 등 수출 다변화 지원(54.3%) 물류비 지원(50.0%) 등도 요구됐다.
중소기업 수출 실적 1순위 국가로는 25.3%가 미국을 지목했다. 중국(11.5%) 베트남(8.9%) 일본(6.6%) 러시아(5.6%)는 2~5위에 자리했다.
중소기업 69.4%는 신규 국가 진출 계획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다. 신규 진출을 고려하는 국가(복수응답)는 미국(20.9%) 일본(12.8%) 중국(11.8%) 베트남(9.5%) 인도(9.0%) 순으로 거론됐다. 내년도 전시·상담회 파견 희망 국가(복수응답)는 미국(38.5%), 일본(11.8%)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