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권진영 기자 = 일본의 극우 성향 매체 산케이신문이 세계문화유산 등록이 결정된 니가타현(?) 소재 사도 광산과 관련해 강제노역 피해를 본 조선인 노동자의 역사는 전시될 필요가 없다는 요지의 사설을 28일 냈다.
신문은 이날 “사도금산(광산) 유산 등록…조선 출신자의 전시는 불필요하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자국 정부와 유네스코의 결정에 정반대 주장을 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한국과의 협의를 통해 조선인 노동자와 관련된 전시에 “가혹한 노동환경”에 관한 내용을 적시하기로 한 데 대해 “사실을 전해야 할 문화유산에 정치가 반입된 것”이라고 우겼다.
전날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은 “일본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와 관련해 한국과 긴밀히 대화해 왔다”며 노동자의 가혹한 노동 환경을 설명하는 전시물을 이미 설치했고, 매년 현지에서 모든 노동자를 위한 추모 행사도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신문은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며 전시 전략 및 시설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표명한 일본 정부에 대해 “사도 광산 전시에 한국을 관여시키겠다는 거냐. 그렇다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세계 유산에 추천한 사도 광산의 문화적 가치는 에도 시대(1603~1868년)에 한정되므로 “전쟁 중 일어난 일에 관한 전시는 애초에 필요 없는 것”이라고 했다.
산케이를 제외한 일본 매체들은 대체로 유네스코와 한·일 정부의 결정을 반기는 분위기다.
요미우리는 “사도 광산 세계유산 등록, 서로 양보한 한·일…’강제노동’ 사용 안했지만 노동환경 가혹함 소개”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양국이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앞두고 새로운 불씨를 만들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마이니치는 조선인 강제 동원 역사를 인정한 학자의 기고 글을 실었다.
요시자와 후미토시 니가타국제정보대학 교수는 “세계유산은 전체의 역사를 밝힘으로써 등록 가치를 알 수 있다”며 “사도섬의 광산에서는 전시 중 조선인 강제 노동은 물론, 에도 시대에는 지역 도민이 위험한 중노동을 짊어졌다”고 못 박았다.
마지막으로 아사히는 “한국이 중시한 것은 일본이 양보하는 자세를 실제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었다며 군함도(하시마) 사례와는 달리 일본이 사전에 관련 전시를 완성함으로써 한국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일본은 2015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군함도(하시마)와 관련해서도 전시에 조선인 강제 노역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아, 2021년 위원회가 “강력한 유감”의 뜻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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