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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은 향후 3년간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탈탄소화 및 넷제로 달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글로벌 CEO는 절반 가까이가 탈탄소화 및 넷제로 달성을 1순위로 꼽은 반면 한국 CEO는 10명 중 3명만이 같은 응답을 해 온도차를 보였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EY CEO 아웃룩 펄스(EY CEO Outlook Pulse)’ 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 조사는 한국 포함 전 세계 21개국의 CEO 1200명을 대상으로 한 최신 설문 결과다.
조사에 따르면, 향후 3년간 가장 우선시할 전략을 묻는 질문에 글로벌 CEO와 한국 CEO 응답자 모두 탈탄소화 및 넷제로 달성을 1위로 꼽았다. 그러나 체감온도에는 차이를 보였다. 글로벌 CEO의 절반에 가까운 43%가 탈탄소화 및 넷제로 달성을 가장 중요한 장기 전략으로 지목한 반면 한국 CEO는 28%만이 해당됐다. 한국 CEO들은 넷제로 외에도 매출확보 및 새로운 수익원 창출(28%), 기술 혁신 투자(28%), 데이터 관리 및 사이버 보안 개선(22%) 등을 중요 장기 전략으로 꼽았다.
특히 한국 기업 CEO 10명 중 4명은 경기 둔화 또는 재정난으로 1년 전 대비 ‘지속가능성’의 우선순위를 낮췄다. 6%는 이사회 우선순위에 집중하기 위해 지속가능성의 우선순위를 낮췄다. 결과적으로 한국 CEO 절반에 가까운 46%가 지속가능성을 단기 우선순위에서 밀어낸 셈이다.
반면 글로벌 CEO 응답자 중 54%가 1년 전보다 지속가능성을 중요시하고, 18%는 우선순위를 낮춘 것으로 조사돼 한국 기업 CEO들보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및 지속가능성에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편 글로벌 기관 투자자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별도 조사 결과, 글로벌 기관 투자자의 28%는 기업 투자 시 1년 전보다 지속가능성을 우선적으로 보고 있고, 36%는 1년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중요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나머지 36%는 거시경제, 규제 당국의 감시 강화, 경기 둔화 등으로 우선순위를 낮췄다.
박재흠 EY한영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 경영 서비스(CCaSS) 리더 겸 ESG 임팩트 허브 리더는 “전 세계 경제 불황 영향으로 국내외 기업들의 ESG 관심이 줄고 있다는 분석이 있지만, 이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 심화로 인한 착시 현상일 수 있다”며 “실제로 이미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환경, 사회적 무역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ESG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 기업들이 비용에 초점을 두어 ESG경영을 실천하기 녹록지 않겠지만, 지속가능성 및 비재무적 사항들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장기적인 지속가능성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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