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물관리 기술 수출 상황 살펴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윤석대)는 25일 대전 본사에서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신성장 전략 이행 상황 등을 점검하고 향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전사경영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윤석대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 본부장, 부서장 등 총 1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신경영 방침 이행 성과와 향후 계획 ▲글로벌 사업의 성과와 미래모습 ▲품격 있는 일터 조성 등을 논의했다.
수자원공사는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초격차 기술 사업화 전략과 미래 물 공급 기반 투자 확대,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사업모델 발굴 등 신성장 전략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수자원공사는 올해를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기업’이라는 신경영철학 실행 원년으로 삼고, 4월 ‘신성장 스피드업 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수자원공사는 신성장을 위한 전사 핵심과제를 발굴해 지난 5월 ‘세계물포럼(World Water Forum)’에서 초격차 물관리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수자원공사 3대 초격차 물관리 기술로 ▲물관리 디지털 트윈(가상 모형) ▲인공지능(AI) 정수장 ▲스마트 관망 관리(SWNM)를 선정, 세계 각국에 물을 기반으로 원천기술과 설루션 수출을 추진 중이다.
3차원 가상 분석을 활용한 홍수 예측 시스템인 물관리 디지털 트윈은 7월 팀 네이버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간 계약을 완료한다.
AI를 기반으로 정수처리 전 과정에 자율공정을 도입해 정수장 생산성을 극대화한 AI 정수장은 5월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약으로 인도네시아 신수도인 누산타라에 맑은 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실시간 누수 탐지가 가능한 SWNM은 캄보디아 프놈펜 등 상수도 현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주요 협력국과 논의하고 있다.
윤석대 수자원공사 사장은 “극한 기후 시대의 도래는 위기이자 또 다른 기회”라며, “그동안 쌓아온 물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수립한 신성장 전략을 속도감 있게 성과로 연결해야 하는 전환경영의 시기”라고 강조했다.
또한 “대전환 시기를 헤쳐 나갈 우리 강점은 물관리 기술 디지털화”라며 “제2, 제3의 초격차 기술을 발굴하는 등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에 집중투자하고, 혁신 기업과 함께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수주 성과로 연계시키는 등 국민 기대치에 부응하는 공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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