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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대경본부, ‘적응형 순항제어기능’ 운행 전방주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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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는 적응형 순항제어기능으로 운행하다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는 적응형 순항제어기능으로 운행하다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는 최근 적응형 순항제어기능(ACC)을 탑재한 차량이 늘고 있다며, 이를 사용하는 운전자의 증가로 고속도로에서 적응형 순항제어기능으로 운행하다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적응형 순항제어기능 ACC(Adaptive Cruise Control)는 전방의 차량을 인식하여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고,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운전 편의 장치이다.
 
지난 5년간 전국 고속도로에서 적응형 순항제어 등 주행보조 기능과 관련해 발생한 사고는 총 19건(사망자 17명)으로 이 중 8건(사망자 9명)이 올해 발생했다.
 
대구경북본부 관내 고속도로에서는 지난 5년간 총 4건의 사고(사망 2명, 부상 5명) 중 2건(부상 2명)이 올해 발생했다.


 
적응형 순항제어기능(ACC)은 완벽한 자율주행 장치가 아니라 전방주시를 필요로 하는 주행보조 장치이며, 이 장치를 이용하여 주행할 경우 사고 발생 시 주시 태만으로 감속 없이 주행속도 그대로 충돌하는 경우가 있다.
 
한편, 대구경북본부에서는 적응형 순항제어 운행차량의 주행 특성 분석을 통한 사고예방 대책 마련을 위해 자체 테스트 시행했다.
 
작업보호차 및 안전시설물 인지여부, 차선변경 등 6개의 시나리오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고속으로 주행시 정지 또는 이동하는 작업보호차량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또한, 라바콘, 로봇신호수 등 작업장 교통안전시설물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응형 순항제어기능(ACC) 사용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요금소 등 국민 접점 시설을 활용 홍보 포스터, 배너, 리플릿 등을 게시하여 ACC 주행 주의사항 및 지나친 의존 위험성에 대해 홍보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배병훈 본부장은 “운전자분들께서는 적응형 순항제어 기능 사용 중 철저한 전방주시가 필요하다”라며 “하계 휴가철을 맞아 돌발상황 등에 대비하여 안전 운전에 더욱 유의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아주경제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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