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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가 25일 새벽에 류화현 대표 주재로 소비자들을 만나 환불에 나서는 조치를 취했다. 다만 자금 상황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존재해 셀러들의 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 남은 상황이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티몬·위메프 사태 피해자들은 전날 저녁부터 환불을 요구하며 위메프 사무실에 몰렸다. 이후 오전 1시께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가 직접 나와 현장을 찾은 200여명에게 사과하고 현장 환불에 나섰다. 류 대표는 “소비자 환불자금을 충분히 준비해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며 “티몬과 위메프를 합쳐 판매사에 돌려줘야 할 미정산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소비자 피해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금을) 갖고 있다”며 “그 이상으로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위메프는 소비자 보상 이후 셀러들에 대한 대금 지급도 이어질 것이라는 입장이다. 류 대표는 ‘판매자 정산대금’과 관련해 “지난주까지 위메프 정산 지연금은 400억원이었는데 현재 티몬과 위메프를 합친 미정산금은 1000억원 정도”라며 “정산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마음 깊이 사죄드린다”며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보상할 거고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에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 소비자들을 상대로 환불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위메프는 현재 결제자 이름과 연락처, 예약번호, 상품명, 환불요청 수량, 예금주 이름과 계좌번호를 종이에 적게 한 뒤 순차로 환불금을 입금해주고 있다. 일부 피해자들은 “머지포인트 사태 때도 현장에서 오래 기다려 환불금을 받았다. 입금 확인이 안 되면 집에 갈 수 없다”며 전날 밤을 지새우며 차례를 기다리고도 했다. 티몬 관계자는 “현재도 환불은 계속 진행 중이다. 환불을 요청한 모든 고객에게 환불할 예정”이라며 “현재 판매자 정산도 가능한 한도 안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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