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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두산밥캣이 올해 하반기에는 두산로보틱스의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시너지를 모색한다. 두산밥캣의 사업적 강점을 활용해 북미와 유럽 선진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향후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전문 서비스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24일 두산밥캣의 잠정 실적 공시에 따르면 올 2분기 매출액은 2조2366억원, 영업이익은 239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0.7%로 나타났다.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 달성에 따른 높은 기저의 영향과 수요 둔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6.3%, 48.7% 감소했다. 순이익은 48.7% 감소한 157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일회성 수익 효과를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40%, 순이익은 34% 감소에 해당한다고 두산밥캣은 설명했다.
제품별로는 달러기준 소형장비와 산업차량에서 각각 18%, 28%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북미,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등에서 각각 22%, 16% 감소했으며, ALAO(아시아·라틴 아메리카·오세아니아)에서 10% 줄었다. 기저 영향, 시장 수요 둔화,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전 제품과 지역에서 매출액이 감소했다.
또한 두산밥캣은 이날 분기배당금 800원을 결의했다. 배당 기준일은 6월 30일이다.
그간 두산밥캣은 그룹내 ‘캐시카우’ 역할을 해왔다. 올 2분기 순차입금은 1억8700만달러, 한화로는 2588억원으로 순현금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배당금 지급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말 대비 순현금 규모는 6800만달러, 한화로는 941억원 늘었다고 밝혔다.
두산밥캣은 올 하반기 사업구조 재편을 통해 글로벌 판매·생산 네트워크, 부품·서비스 체계, 재무역량을 바탕으로 두산로보틱스의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오는 9월 25일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분할합병과 포괄적주식교환이 승인되면 두산밥캣은 두산로보틱스의 100% 자회사가 된다.
두산로보틱스는 두산밥캣이 북미, 유럽 등에서 보유한 강력한 네트워크 및 파이낸싱 역량과 경영인프라 등을 활용해 선진시장에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산밥캣은 최근 5년 간 외형이 2배로 성장하면서 해외 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특히 북미 시장의 건설장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멕시코 신공장도 건설 중이다. 멕시코 신공장이 가동되면 글로벌 생산거점은 8개국으로 확대된다.
두산밥캣 측은 “건설·물류·농업 분야 업력 및 고객 기반을 보유한 두산밥캣과 물류·식음료(F&B) 등 신규 기업간거래(B2B)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두산로보틱스의 결합을 통해 가파르게 성장할 전문 서비스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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