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 1% 증가, 일본 제외 아시아는 14% 감소
버버리·휴고보스·스와치 등도 중국 수요 부진
증시도 중국 익스포저 우려 커져
중국의 내수 부진이 심상치 않다. 부자들마저 명품 소비를 줄이면서 유럽 명품 브랜드들도 비상이 걸렸다.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명품업계 1위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는 2분기 매출이 209억8000만 유로(약 31조5304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에 그쳤다고 밝혔다.
매출은 시장 전망치인 216억 달러를 밑돌았다. 증가 폭 역시 1분기 기록한 3%에서 더 줄었다. 특히 아시아 시장 침체가 두드러졌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매출은 14% 감소했는데, 감소 폭은 1분기 6%의 두 배를 넘었다.
매출 부진의 주요인은 중국 쇼핑객들이 명품 소비를 줄인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19 대유행 봉쇄에서 벗어난 중국 소비자들이 대거 합류하면서 LVMH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올해는 중국 경기 둔화와 내수 부진으로 상황이 뒤바뀌었다.
중국발 실적 비상이 걸린 곳은 LVMH만이 아니다. 지난주 버버리는 중국 매출이 21% 감소했다고 발표했고 휴고보스는 중국 수요 감소를 이유로 올해 연간 매출 전망치를 하향했다. 오메카, 티쏘 등을 보유한 스와치는 상반기 중국 매출이 30% 급감하자 생산량을 20~30% 줄이기로 했다.
스와치의 닉 하이에크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수요가 회복되면 생산량을 늘릴 준비를 할 것”이라면서도 “올해는 큰 폭의 회복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주식시장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골드만삭스는 중국 매출 비중이 큰 유럽 종목들에 투자의견 ’매도‘를 권고하고 있다. 픽텟자산운용의 아룬 사이 투자전략가는 “중국 익스포저를 우려하고 있다”며 “이번 어닝시즌에 다시 나온 유럽 기업들의 경고는 중국, 특히 소비자 수요가 예상보다 부진할 수 있다는 위험을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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