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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식업주가 부담해야 하는 중개 수수료 인상안을 발표한 배달의민족을 이탈하는 이용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수수료 인상안을 발표로 인해 배달음식 가격이 ‘도미도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3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앱) 주간 사용자가 올해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7월 2주차 배달의민족 앱 주간 활성 이용자 수는 전주 대비 3.6% 감소한 1457만465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최저치에 해당한다. 특히 20대 이용자수가 약 7% 감소하면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이용자의 ‘이탈행렬’은 배달의민족이 외식업주가 부담해야 하는 중개 수수료 인상안을 발표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중개 수수료 인상은 음식 가격 인상으로 이어져, 2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용자가 이탈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다음달 9일부터 중개 수수료를 현행 6.8%에서 9.8%로 3%포인트 올린다. 대신 업주 부담 배달비를 인하한다. 배달의민족측은 “실제 업주가 부담하는 배달비가 인하됐기 때문에 중개이용료와 배달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배달의민족 수수료 9.8%는 경쟁사인 쿠팡이츠(9.8%), 요기요(12.5%)와 비슷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소비자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이유는 배달의민족이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배달음식 시장 지배적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특히 적자를 내고 있는 쿠팡이츠, 요기요와 달리 배달의민족은 최근 2년 동안 상당한 수익을 냈다. 2022년 4241억원, 지난해는 6998억원의 이익을 냈다. 모기업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는 배달의민족 인수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 4000억 원이 넘는 배당금을 가져갔다.
이 때문에 수수료 인상에 비판의 목소리가 더 클수 밖에 없다. 관련 단체들은 “배달의민족은 입점 업체의 수수료·배달비 부담으로 막대한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그 중 절반 넘게 독일 모기업에 배당했다. ‘배달의민족’이 아니라 ‘게르만민족’, ‘빨대의 민족’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 현장 조사에 이어 외식업주들,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수수료 인상에 나선 배달의민족을 겨냥한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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