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 4사의 석유제품 수출량, 2억4530만 배럴
2021년 이후 3년 연속 증가세…6년 만에 최대치
글로벌 석유 수요 증가에 가동률 증대로 대응
정유업계의 상반기 석유제품 수출물량이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석유협회는 올해 상반기 기준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의 석유제품 수출량이 2억4530만 배럴로 집계돼, 2018년 상반기(2억3700만 배럴) 이후 6년 만에 최대치를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상반기 석유제품 수출량은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해 2021년 팬데믹 이후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출액으로도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237억6224만 달러를 기록, 국가 주요수출품목 중 반도체, 자동차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또한 국내 정유사의 원유도입액 404억 달러 중 59%를 수출로 회수해 정부가 추진 중인 수출액 7000억 달러 달성 목표에도 기여하고 있다.
휘발유, 항공유 등 글로벌 석유 수요 증가에 국내 정유사가 가동률 증대로 대응한 영향이라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올 상반기 국내 정유업계의 가동률은 80.0%로 2021년 상반기의 72.6% 이후 매년 꾸준히 높여 나가고 있다.
석유제품 중 최다 수출품목은 경유로 전체 수출량의 40%를 차지했고, 뒤이어 휘발유 23%, 항공유 18%, 나프타 8% 순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출량 순위로는 호주(18.6%), 싱가포르(13.0%), 일본(11.5%), 중국(9.0%), 미국(8.7%)순으로 조사됐다. 호주에는 경유와 휘발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이 증가해, 3년 연속 최대 수출교역국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향후 석유제품 수출 여건은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2분기 들어 중국과 인도 등의 석유제품 수출증가 등으로 정제마진이 악화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1분기는 싱가포르 정제마진이 배럴당 10.0달러였으나 2분기에 4.8달러로 급감했고, 중장기적으로도 글로벌 경기둔화, 연비 개선 및 전기차 전환 등에 따라 석유제품 수요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주력 수출품목인 항공유도 EU, 미국 등에서 단계적으로 친환경 항공유(SAF)로 전환될 예정이어서, 국내 정유업계도 시장변화에 맞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 정유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제경쟁력을 바탕으로, 정제마진 악화 상황에서도 경쟁국 등과 수출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수출처를 다변화해 국가 수출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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