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올해 상반기 총 12건을 건설신기술로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
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 민간의 기술혁신을 통해 건설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건설산업의 도약과 성장을 유도하고자 198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는 IT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해 스마트 건설기술의 신기술 지정 시 가점(첨단기술성 항목 10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20건의 스마트 건설기술이 신기술로 지정됐다.
올해 선정된 스마트건설신기술은 3건이다.
우선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 드론 시스템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 외관 조사 기술’은 드론 점검 자동화 기술로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 파손, 철근노출 등 손상을 분석하는 외관조사 기술로 시설물 안전관리 및 사고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레이저와 영상을 이용해 안전점검 시 교량 처짐을 측정하는 ‘레이저와 카메라를 이용한 비접촉 무타겟 영상 처리기반 교량변위 측정 기술’은 교량 하부 하천이나 도로, 철도 도로 지장물이 있는 경우 활용해 교량 안전관리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출입구 유입 미세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에워샤워 시스템 기술’은 건물 출입자를 스마트 센서로 자동 인식해 고효율 3중필터와 이오나이저, UV LED 기술로 미세 오염물질의 실내 유입을 사전 차단해 실내공기 정화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4월 건설신기술 시험성적서 인증기관을 기존 200여개에서 800여기 기관으로 확대했다.
또 신기술 개발자의 부담 완화를 위해 1차 서류심사 전 제출해야 했던 시공실적 제출 시기를 1차 심사 통과 후 2차 현장적용성 심사 전 제출하도록 시기를 조정하고 지난 5월 공공기관이 필요한 신기술을 공모해 지정할 수 있는 공모형 신기술 도입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김태병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자동화기술 등이 접목된 스마트 건설신기술을 적극 육성하고 현장에도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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