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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의 우수한 전문성과 인프라를 활용해 케이(K) 뷰티 글로벌화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케이 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화장품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이 화장품 수출의 약 63%를 담당하며 화장품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3억 달러를 기록하며 화장품은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으로 올라섰다. 올해에도 성장세가 계속 이어져 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3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0.8% 증가했다.
국내 화장품 업계는 중소 브랜드사가 쉽게 진입하고 혁신을 견인할 수 있는 등 활발한 생태계가 구축돼 있으며 우리 화장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에 따라 아마존 등 글로벌 플랫폼사들도 국내 우수제품 발굴을 위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케이 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은 △케이 뷰티 유망기업 민관 협업 발굴·육성 △해외 수출규제 체계적 대응 △케이 뷰티 생태계 레벨업(Level-up) 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CJ 올리브영, 아마존, 코스맥스, 콜마 등 민간 플랫폼, 제조·유통사와 협업해 수출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하는 ‘케이 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추진한다. 선정기업에는 민간 협업기관들이 자사의 유통망과 전문성 등을 활용해 마케팅과 수출 전략 컨설팅을 지원하고 중기부와 식약처는 수출 지원 정책 등을 연계 지원한다. 또한 콜마, 코스맥스와 모태펀드가 공동으로 해외 진출 화장품 제조기업 등에 중점 투자하는 ‘글로벌 케이 뷰티 전용 펀드’도 조성할 계획이다.
화장품 수출규제 대응 지원을 강화한다. 주요 국가별 수출규제 대응매뉴얼을 현행화하고 신흥국 중심으로 대응매뉴얼을 추가 제작·배포한다. 화장품글로벌규제조화센터를 통해 신흥시장인 러시아, 중동 지역에 대한 규제정보 지원을 확대하고 국내 화장품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기준을 국제기준(ISO)과 조화해 인증을 준비하는 업체 부담을 낮추는 등 국내 규제도 합리화한다. 또한 해외 수출규제에 대한 장기적인 대응력 확보를 위해 안전성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등 화장품 안전관리 지원체계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제품이 신속하게 개발·생산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스마트공장, R&D(연구개발) 등 지원수단을 강화한다. 브랜드사가 혁신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의 발주 계약을 근거로 정책자금을 공급하는 케이 뷰티 네트워크론’을 신설하고 화장품 분야에 대한 중기부, 식약처 협업 스마트공장 지원을 통해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생산시설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방안 발표에 이어 케이 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한 중기부와 식약처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장품 업계 간담회를 개최해 정책 내용을 공유하고 향후 정책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수렴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이날 “화장품 수출의 성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역할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튼튼한 화장품 생태계가 있어서 나올 수 있었다”며 “우리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가 글로벌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글로벌 프리미엄급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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