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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챙겨가는 짐을 최대한 줄이고 필요한 상품만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휴가지 당일배송족’이 늘어나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배송하는 맞춤배송 전략이 적중하면서 여름철 휴가지 고객 수요까지 온라인에 집중된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홈플러스의 지난해 고객 소비 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휴가지에 위치한 강릉점·삼척점(강원), 센텀시티점(부산), 경주점(경북), 서귀포점(제주) 등 5개 매장의 지난해 7~9월 일 매출은 1~2월 대비 14% 올랐다. 전 점 평균과 비교하면 2배가량 증가했다. 5개점의 여름철 신규고객 증가율은 겨울철과 비교해 평균 18%, 최대 42%의 차이를 보였다.
점포별로는 성수기 당일배송 수요가 크게 몰리는 제주 서귀포점이 가장 높은 신규고객 성장률을 기록했다. 서울·경기 대표 도심 점포와 비교했을 때 7~9월 신규고객 증가율이 무려 4배 높았다. 전체 객수도 도심 점포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상품군은 ‘여름 휴가 필수템’이다. 간편과일(110%), 축산냉동(28%), 김치(133%), 즉석식품(12%), 생수(18%), 탄산음료(62%), 캠핑용품(501%), 일회용품(16%) 등의 휴가철 매출이 1~2월보다 크게 증가했다. 캠핑·휴가지에서 즐기기 좋은 과일·축산 먹거리 비롯해 현지에서 유용한 아이스박스, 숯, 생수 등이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홈플러스 온라인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휴가지 당일배송족이 급증하는 추세”라며 “올해는 방학부터 광복절, 추석 연휴까지 휴가철을 즐기는 가족 단위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홈플러스 온라인에도 매출 성수기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오는 25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썸머 슈퍼세일! 썸머 홈플런’을 개최한다. 홈플러스 온라인을 비롯해 마트·익스프레스·몰 전 채널이 총출동하는 대규모 그룹 통합 세일로 여름 신선 먹거리부터 바캉스 필수품 등을 총망라해 최대 70% 할인가에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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