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그룹 계열 T커머스채널 쇼핑엔티는 사용자 편의, 고객 경험을 높이기 위해 버즈니 커머스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AI쇼핑톡’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고객 맞춤형 ‘AI쇼핑톡’ 서비스는 상담 업무 효율성 향상과 고객 친화적 관점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24시간 고객상담 챗봇 서비스(AI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와 AI방송 요약 시스템(AI 한 눈에 방송 요약)을 제공한다.
‘AI쇼핑톡’은 고객과 앱 및 웹에서 채팅하며 상품 구매를 편리하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챗GPT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한 대화형 고객응대서비스로 고객에게 적합한 방송 정보와 상품평, 상품 장단점 분석 등을 제공한다.
과거 챗봇 서비스들이 일반적인 질문으로 한정된 정보만 얻을 수 있었던 것과 다르게 ‘여름 장마철에 편하게 입을 옷은 뭘까’, ’24년 SS ODV 제품 상품평 요약해줘’, ‘요즘 잘 나가는 건강식품은 뭐지’ 등 다양한 질문이 가능하다.
또한 이 서비스는 검색 결과 내에서도 추가 질문을 통해 더욱 세부적인 정보제공이 가능하다.
예컨대 ‘여름 여성 원피스’를 검색한 뒤 ‘AI쇼핑톡’에게 “시원한 냉감 소재 옷을 찾아줘”라고 질문하면 검색결과 내에서 상품 평가를 걸러 해당상품을 찾아 준다.
마찬가지로 특정 상품 내에서도 ‘AI쇼핑톡’에게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 질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복잡한 탐색 과정을 줄이고 편하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이외에 AI 방송 요약 시스템은 AI가 방송 화면, 멘트 등을 통해 상품의 특징, 고객 관심 기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는 시스템이다.
이후 이를 앱의 상품 방송 화면에 별도로 제공한다. 시간적 한계로 미처 방송을 못 본 고객이 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쇼핑엔티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홈페이지(Web)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p)에서 이용 가능하다.
한상욱 대표이사는 “기존의 커머스 업계에서는 AI기술을 고객 상담 서비스 챗봇에 활용, 고객 경험 개선 차원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려고 노력했다”며 “이번 쇼핑엔티의 ‘AI쇼핑톡’ 서비스 도입은 앞으로의 초 개인화 소비 트렌드에 맞춰 AI 기술을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쇼핑에서의 고객 불편함을 해소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 서비스(CX)를 극대화 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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