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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 군인 80명 수송… 한국軍이 선택한 ‘C-390′ 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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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1일(현지 시각) 세계 3대 에어쇼가 열리는 영국 판버러 공항. 브라질 항공기 제조업체 엠브라에르가 만든 최신 수송기 ‘C-390 밀레니엄’(이하 C-390)이 이륙 준비를 마치고 활주로를 달렸다. 수송기 엔진 소리가 커지면서 기체가 땅을 박차고 날아오르자, 수송기 벽면에 등을 대고 앉아 있던 사람들의 몸이 한쪽으로 크게 쏠렸다. 여객기가 이륙할 땐 느껴보지 못한 쏠림이었다.

기체는 곧바로 수평을 잡았다. 여객기와 비교하면 탑승객이 느끼는 진동과 엔진 소음이 컸지만, 기내에서 이동하거나 대화하는 게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었다. 마르치오 몬테이로 엠브라에르 CMO(Chief Marketing Officer·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일반적으로 수송기는 기체 무게를 덜기 위해 내부 마감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민간 항공기보다 진동이나 내부 소음이 심하다”며 “C-390은 기체 무게를 크게 늘리지 않으면서 진동과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균형을 찾아 디자인했다”고 말했다.

1만피트 상공을 운항하고 있는 'C-390'의 조종실 모습./연선옥 기자
1만피트 상공을 운항하고 있는 ‘C-390’의 조종실 모습./연선옥 기자

◇ 우크라이나·이스라엘 전쟁에 투입돼 민간인 수송

우리나라 공군은 전·평시 수송과 구조 등 평화유지활동을 위해 2026년까지 총 7100억원을 투입해 C-390 3대를 도입하기로 했다. C-390 비행에 국내 언론이 탑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C-390은 1시간 동안 최고 1만피트(약 3㎞) 상공을 시험 비행했는데, 이례적으로 조종석까지 모두 공개했다.

길이 35m, 높이 11.8m의 수송기 내부에는 캠핑이나 낚시할 때 쓰는 간이 의자와 같은 좌석이 설치돼 있다. C-390은 무장한 군인을 80명까지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환자를 이송할 때를 대비한 간이침대도 있다.

엠브라에르 경영진과 주요국 언론이 'C-390' 시험 비행에 탑승했다./연선옥 기자
엠브라에르 경영진과 주요국 언론이 ‘C-390’ 시험 비행에 탑승했다./연선옥 기자

수송기 후미 문을 열어 화물을 실을 땐 좌석을 걷어내 공간을 확보한다. 바닥 판을 뒤집으면 화물을 쉽게 옮길 수 있는 쇠 롤러가 나온다.

우리 군은 C-390을 병력이나 화물 수송, 정밀 화물 투하, 공수 지원, 의무 수송 등 다양한 임무에 활용할 계획이다. C-390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2022년,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전쟁을 벌인 지난해 각각 현지에 투입돼 브라질 국민을 대피시켰다. 브라질 공군은 화재 진압과 홍수 피해 지역에 보급품을 공급할 때도 C-390을 투입했다. 코로나 기간에는 구급차와 의료 장비를 운송했다.

우리 군이 도입한 엠브라에르의 대형 수송선 'C-390' 외부 모습./연선옥 기자
우리 군이 도입한 엠브라에르의 대형 수송선 ‘C-390’ 외부 모습./연선옥 기자

지난해 방위사업청이 미국 록히드마틴(C-130J)과 에어버스(A400M) 대신 엠브라에르를 수송기 공급 업체로 선정하자 업계에서는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현재 우리 군은 에어버스 CN-235와 록히드마틴 C-130 수송기를 운영하고 있다. 엠브라에르 수송기를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에선 비교적 덜 알려졌지만, 1969년 설립된 엠브라에르는 보잉, 에어버스, 록히드마틴과 함께 세계 주요 항공기 제작사로 꼽힌다. 최신 기종인 C-390은 터보팬 엔진이 적용된 제트 수송기로, 프로펠러 엔진을 장착한 모델보다 항속거리가 길고 탑재 능력이 강화됐다.

C-390은 최대 26톤(t)까지 적재(중형 수송기는 20t 안팎)할 수 있고, 외부 연료 탱크 시 최대 항속거리는 8500㎞에 이른다. 운항 속도 역시 경쟁 모델보다 빠른 870㎞/h다. 수송기는 보통 긴급 상황에 투입되기 때문에 빠른 속도와 긴 항속거리, 많은 적재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이다.

시험 비행을 마치고 착륙한 'C-390'이 후미 문을 개방한 모습. 여기를 통해 탱크 같은 군수물자는 물론 구급차, 컨테이너 등 화물이 적재된다./연선옥 기자
시험 비행을 마치고 착륙한 ‘C-390’이 후미 문을 개방한 모습. 여기를 통해 탱크 같은 군수물자는 물론 구급차, 컨테이너 등 화물이 적재된다./연선옥 기자

◇ 우리 기업이 부품 공급… “한국과 추가 협력 기대”

C-390을 운용하는 나라는 브라질을 비롯해 포르투갈, 헝가리,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체코 등이다. 우리나라는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 C-390을 도입해 엠브라에르 C-390의 7번째 고객이 됐다.

다소 실험적으로 평가되는 이번 결정에는 엠브라에르가 국내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이 큰 역할을 했다. 엠브라에르는 수송기를 제작할 때 국내 기업과 컨소시엄을 꾸렸고, 여기에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이엠코리아(EMK), 아스트(ASTK) 등이 참여했다. 새로운 수송선 도입을 국내 기업의 새로운 고객사 확보 기회로 활용한 셈이다.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C-390' 후미의 문이 닫힌 모습./연선옥 기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C-390’ 후미의 문이 닫힌 모습./연선옥 기자

엠브라에르도 이번 계약을 상징적인 수주로 평가한다. 몬테이로 CMO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시아 국가의 수송기 교체 수요가 예상된다”며 “이번 한국군과 협력을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엠브라에르는 군 수송기뿐 아니라 여객기도 생산해 세계 80개 항공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프란시스코 고메스 네토(Francisco Gomes Neto) 엠브라에르 CEO(최고경영자)는 “한국의 항공·우주·방위 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이라며 “앞으로도 한국과 추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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