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서영광 기자]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있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그룹의 계열사들이 ‘정산금 지연’ 사태의 후유증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앞서 큐텐, 위메프는 일부 입점 판매자들에게 정산금을 미지급한 것으로 논란이 일었는데, 최근 티몬마저도 정산 대금 지연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위메프와 제휴를 맺고 있던 여행사·호텔들이 상품 판매 중단과 환불에 나서는 등 후폭풍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것이다.
최악의 경우 입점 업체들이 큐텐그룹 계열사들에 완전히 등을 돌릴 수도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어, 업계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23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큐텐그룹 계열사들의 정산금 지연 사태가 ‘설상가상’으로 치닫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플랫폼 입점 셀러들이 모인 SNS(사회관계망서비스)와 커뮤니티 등에선 큐텐과 위메프에서 정산금 지연이 발생했다는 경험담이 속출했다.
이에 온라인 상에선 큐텐그룹의 무리한 자회사 인수로, ‘자금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높아지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11일 큐텐은 <녹색경제신문>에 “지난해 정산주기 변경과 자금세탁방지 정책 강화로 셀러 정산시기와 금액이 바뀌면서 약간의 혼선을 빚었다”며 “새로운 정책 적용에 있어 일부 셀러에게 일어난 정산 지연의 경우 확인해서 지급처리했고, 이후 유사한 건이 발생한다면 개별 확인해서 해결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위메프는 단순히 전산 상의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며 “위메프의 경우 익일(12일)까지 정산금을 전액 모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위메프는 지난 17일 “이달 말까지 정산을 마치겠다”며 대금 지급 계획 일정을 번복했다. 더불어 연이율 10%의 지연 이자 지급, 지연 금액의 10% 포인트 지급 등 보상안내를 판매자들에 공지하기도 했다.
이어 지난 23일엔 “티몬과 위메프가 판매자들에게 빠르고 안전한 대금 지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산 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고 시스템 정정 계획을 발표했다. 제3의 금융 기관과 연계해 자금을 안전하게 거치하고, 빠른 정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하지만 사측의 적극 해명과 소명에도 불구하고 판매자들의 ‘불안’을 잠재우기는 충분하지 못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일부 판매자들이 위메프에 이어 티몬에서까지 판매 중단에 돌입하면서, 티몬에서도 정산 지연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티몬은 전날 판매자 공지에 “(위메프 사태 이후) 일부 판매자의 판매 중단 등으로 당사 상품 거래에까지 영향을 줘 거래 규모가 일시 감소했다”며 “이 때문에 정산금 지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 초래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애초에 없었던 ‘자금난’이 결국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업계의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특히 티몬은 최근 ‘임시 휴업’ 소문까지 돌면서, 불안은 빠르게 번졌다. 하지만 이는 소소한 오해로 인한 추측이었을 뿐 사실 무근으로 드러났다.
또한 티몬의 홍보 실장과 PR 총괄 부사장이 최근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에서 ‘문책성 해임’이 이뤄진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으나, 현재 사측과 연락이 닿지 않고 있어 업계의 혼란이 깊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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