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달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위기가구 상담에 나선다.
21일 보건복지부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사보원)과 함께 이달 22일부터 9월 13일까지 운영하는 4차 복지사각지대 발굴 기간에 AI로 위기가구 초기 전화상담을 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초기상담은 단전·단수 등 위기정보 45종으로 발굴한 위기가구의 위기 상황과 복지 수요를 파악하는 첫 단계다. 이후 심층상담과 가구방문을 한 뒤 사회보장급여나 민간서비스 연계 등 복지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그간 지자체 사회복지공무원이 직접 연락했던 초기상담 과정에 AI를 도입하는 것이다. 전국 시군구의 60%에 해당하는 101개 지자체에서 진행한다.
시범사업 참여 지자체는 위기 상황에 처한 주민에게 상담전화를 하기 전 초기상담을 진행한다는 문자메시지를 사전에 발송한다.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가구가 신속히 연락할 수 있게 담당 공무원 연락처도 함께 전달한다.
이후 복지부와 사보원이 구축한 AI 활용 초기상담 정보시스템이 해당 가구에 전화해 복지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지를 파악한다. 초기상담 내용은 지자체 공무원에게 자동으로 제공돼 심층상담과 가구방문 등을 위한 자료로 쓰인다.
복지부는 시범사업을 위해 지난해 7월부터 AI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시범사업 기간 시스템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점검하고, 오는 11월 하순부터 AI 활용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AI 도입으로 위기가구 발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지자체는 실제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복지부는 기대했다.
임을기 복지부 복지행정지원관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AI를 활용함으로써 어려운 이웃들을 더욱 촘촘하고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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