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카드가 해외여행 특화카드인 트래블카드를 출시하면서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모두 트래블카드 경쟁에 뛰어들었다. 해외여행객을 겨냥한 무료 환전은 물론 각종 수수료 면제 혜택 등을 앞세워 휴가철 고객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각 은행이 내놓은 상품의 특색이 비슷하다 보니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카드는 지난 18일 트래블카드인 NH트래블리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해외 결제·출금 시 원화 환산 절차 없이 현지 통화로 결제·출금된다. 출시일 기준 환전이 가능한 통화는 미국 달러, 일본 엔, 유로 등 20종이다.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하거나 해외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및 창구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국제 브랜드 수수료와 해외 서비스 수수료가 면제된다.
트래블리 카드는 각종 제휴사 할인 등도 제공한다. 전월 실적 조건 없이도 국내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0.2% 캐시백 혜택을 준다. 국내 온라인 가맹점에서 NH페이로 결제 시 0.3% 캐시백, 국내·편의점·커피전문점·대중교통 이용 시 0.6% 캐시백 등을 제공한다.
트래블카드의 선두주자는 하나금융이다. 지난 2022년 하나은행, 하나카드 협업으로 출시된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원, 달러, 엔, 유로, 파운드 등 통화를 외화 하나머니로 충전한 뒤 체크카드로 사용하는 서비스다. 외화 하나머니로 충전할 때 환전 수수료가 없는 것이 특징으로 앱을 통한 실시간 충전이 가능하다. 지난달 500만 가입자를 돌파, 환전액은 2조원을 넘어섰다.
이후 무료 환전을 내건 트래블카드 경쟁은 지난 1월 토스뱅크가 평생 무료 환전 서비스를 출시한 후 본격화됐다. 토스뱅크의 파격적인 승부수 이후 금융권도 잇달아 외화 무료환전 서비스를 출시하며 무료 환전이 은행권 ‘뉴노멀’로 자리 잡은 것이다. 신한카드는 지난 2월 42종 통화 환전 수수료가 무료인 쏠 트래블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이후 지난 4월 KB금융은 KB국민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를 출시했으며 지난달 우리금융은 위비트래블 체크카드를 내놓았다.
최근 들어 해외여행객이 급증하며 해외 결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국내 전업 카드사 8곳(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하나·우리·BC카드)의 지난 5월 말 기준 올해 누적 직불·체크카드의 개인 해외 이용금액은 1조8945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1조975억원)보다 72.6% 급증했다. 또 트래블카드는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은행의 외화 현물 매입과 보관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3월 말 기준 직불·체크카드의 개인 해외이용금액 점유율은 하나카드가 5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신한카드 20% ▲우리카드 15% ▲KB국민카드 10% 순이었다. 한 달 뒤인 지난 4월 말도 ▲하나카드 53% ▲신한카드 23% ▲우리카드 14%, ▲KB국민카드는 10% 등으로 순위 변동은 없었지만, 하나카드와 신한카드의 점유율 나누기가 시작된 모습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트래블카드는 수수료 무료를 내걸고 있는 만큼 수익성의 극대화 목적이 아니라 소비자의 편익을 높이기 위한 상품이다”라며 “트래블카드 혜택이 상향평준화 돼 있는 만큼 차별화를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는 곳으로 고객이 더욱 몰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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