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경제TV 이승석 기자] 외식업체가 음식배달플랫폼의 배달대행서비스(플랫폼 배달대행)를 이용하는 것이 배달원을 직접 고용하는 것보다 비용 절감에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디지털경제연구원은 이희찬 세종대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교수 연구팀에 의뢰해 진행한 ‘외식업체의 플랫폼 이용을 통한 배달대행서비스 비용절감 효과’ 연구 결과, 플랫폼 배달대행서비스를 이용할 때 배달원을 직접 고용하는 것보다 월평균 142만원 절감할 수 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에서는 외식업체가 배달원을 직접 고용하는 경우 월평균 유지비용을 약 472만 원으로 추산했다. 이때 외식업체가 부담해야 하는 지출 항목은 고용에 따른 지출과 오토바이 유지비 지출이다.
플랫폼 배달대행서비스를 이용하면 외식업체가 부담하는 비용은 월평균 330만원 수준인 것으로 연구팀은 추정했다. 연구팀은 외식업체의 현실적인 운영 수준을 반영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1만번의 반복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 같은 금액을 산출했다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배달대행서비스를 최대로 활용하는 경우와 배달대행서비스를 평균보다 낮게 활용하는 경우를 각각 시뮬레이션해 비교했다. 이때 적게는 22만원에서 크게는 231만원까지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연구책임자 이희찬 교수는 “플랫폼 배달대행서비스가 외식업체의 직접 고용 대비 비용절감 측면에서 경제성이 탁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더해 “수치로 나타나는 부분 외에도 플랫폼 배달대행서비스로 인한 효용 측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예를 들어, 피크타임 주문이 동시에 수십 개가 들어올 경우, 여러 명의 배달원을 고용해야만 처리할 수 있는 배달주문을 플랫폼 배달서비스로 해결 가능한데, 이는 배달플랫폼이 여러 배달원을 동시에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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