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LG전자가 의료 산업에 인공지능(AI) 도입은 ‘필수’라고 봤다. AI를 통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다. 의료 회사와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미래 먹거리’인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18일 북미의료정보경영학회(HIMSS)가 운영하는 온라인 매체 힘스TV(HIMSS TV)에 따르면 조 오브라이언(Joe O’Brien) LG전자 북미법인 디지털 헬스케어 영업 담당은 최근 인터뷰에서 “의료 시스템에 AI가 도입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AI를 우려하는 여러 목소리가 있지만 그들 모두 (AI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LG는 이를(AI) 어떻게 접목할지 다각도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AI는 환자에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오브라이언 담당은 LG의 AI 전략을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있다고 요약했다. 이는 LG전자가 그동안 내세운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과 맞닿아 있다. 공감지능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공감지능에 바탕을 둔 LG의 AI는 의료 업계의 우려를 해소하고 환자의 치료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게 오브라이언 담당의 설명이다.
오브라이언 담당은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 서비스 종사자들이 AI를 순조롭게 수용할지 여부에 대해 “우리는 이미 집에서 AI를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AI로 여러 기기를 연결하고 편의성을 극대화했던 경험이 병원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의료 산업의 변화는 예고됐다. 의료 종사자와 병상은 점점 부족하고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이 되며 환자는 늘고 있다. 집에서 치료를 받거나 장기 요양 시설에 들어가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들에게 질 높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의료와 디지털 기술의 결합이 필수다.
오브라이언 담당은 “LG전자가 의료 시스템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진출의 자신감을 표했다. LG전자는 2016년 의료용 모니터 시장에 진출했다. 임상·진단·수술용 의료용 모니터 13종을 보유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넓혔다.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와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클로이 로봇 등 스마트병원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제품도 갖고 있다.
오브라이언 담당은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진출에 있어 당사(LG전자)는 정말 유리하다”며 ‘파트너십’을 활용한 사업 확대 전략을 언급했다. 실제 LG전자는 지난 4월 GE헬스케어코리아·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스마트병원 공동 발굴·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LG전자의 다양한 스마트 솔루션과 GE헬스케어의 첨단 의료 장비·디지털 솔루션,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시스템·협업 툴을 결합해 스마트병원을 구현한다. 지난 2022년에는 LG전자 북미이노베이션센터(LG NOVA)가 북미 원격의료 기업 ‘암웰’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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