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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훈 KAIA 회장 “車부품 생태계 변화, 스마트공장 도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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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회장 /사진=KAMA

“전기차, 자율주행차, SDV 등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산업현장의 고령화, 생산인구 감소 등의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부품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제조 현장의 스마트화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합니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회장은 18일 오전 자동차회관에서 열린 제36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부품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디지털 전환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 행사에서 강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수출액 938억달러로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함과 동시에 전체 수출품목 중 무역수지 1위를 달성하며 국가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올해 상반기에도 고금리, 고물가, 해상물류 차질 등 어려운 여건에도 완성차와 부품합산 수출 483억달러로 역대 최대 수출액을 경신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유럽의 자국 산업 중심 정책 강화와 중국의 해외 진출 급증으로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되면서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수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진행된 주제 발표에는 이찬형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실장이 ‘자동차부품 기업의 디지털전환 추진 전략’을, 오윤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신산업전략연구단장은 ‘주요국의 제조·산업 혁신 동향과 한국에의 시사점’을, 이항구 전북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력 양성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오 단장은 “우리 경제의 중추인 중견·중소기업이 계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전환에 지나치게 매몰되어 디지털 ICT 기술에만 초점을 맞춘 전략은 우리의 강점을 잃게 될 우려가 있음을 유의하고, 제조업 고도화를 위한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도 기업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연구개발 투자·인력개발 등 혁신 활동에 투입 예정인 금액을 사업용 자산으로 평가하는 등 혁신 친화적인 정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고 제조업이 혁신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단기 성과주의보다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점에서의 지원이 중요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장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생산 효율화 등을 위한 디지털화는 전동화에 비해 속도가 늦은 편이며 디지털화는 미래 모빌리티 생산 원가절감을 통한 보급 활성화의 지렛대로 평가할 수 있다”며 “국내 자동차부품업계의 산업 전환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은 관련 인력 부족으로 인한 대기업과 중소 부품 기업 간 임금 격차 및 이에 따른 인력 확보의 어려움이 원인 중 하나로,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분화한 지원정책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머니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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