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6월 국내에 신규 등록된 전기버스는 1076대이며 이 중 국산 제품은 59.3%에 달하는 638대로 나타났다.
중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40.7%)보다 18.6%포인트 높은 것으로 상반기 기준 최근 4년간 가장 큰 격차다. 국산과 중국산 전기버스 점유율 격차는 2020년 30.6%포인트에서 2021년 18.4%포인트, 2022년 2.6%포인트, 지난해 11%포인트로 점차 줄어들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2017년 중국산 전기버스가 수입되기 시작한 이후 국산 전기버스의 비중은 점차 낮아졌다. 국산 전기버스의 점유율은 연간 기준 2020년 66.8%에서 2021년 62.2%, 2022년 58.2%로 감소하다가 지난해에는 45.9%에 그쳤다. 올 들어서 국산 전기버스는 본격적으로 점유율 회복세에 접어들며 지난 5월 73.7%, 6월 67.2%를 기록하기도 했다. 개편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중국산 제품에 제동을 건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부는 지난 2월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재활용성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온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을 줄어들었다.
GS글로벌이 수입하는 BYD의 e-BUS 12는 전년 대비 보조금이 2800만원가량 줄었다. 환경부 무공해차누리집에 따르면 올해 중국 BYD의 41인승 전기버스 e-BUS 9은 현대차 일렉시티 타운 41인승 모델보다 4500만원가량 보조금이 적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