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이 중국산 전기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해도 중국 제조사들의 경쟁력을 낮추는 일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기차 생산 원가와 신차 개발에 필요한 시간, 노동력 등 측면에서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사들과 큰 차이를 벌리며 앞서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CNBC는 16일 컨설팅업체 알릭스파트너스의 분석을 인용해 “대중국 전기차 관세 부과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경쟁력 확보에 충분하지 않은 대책”이라고 보도했다.
알릭스파트너스는 BYD와 니오 등 중국 기업들이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시장에서 이미 압도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유럽연합은 최근 중국산 전기차에 최고 38% 수준의 추가 관세 부과를 결정했다. 미국은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에 100%의 수입관세를 매기기로 했다.
그러나 알릭스파트너스는 유럽연합 관세가 적용되더라도 중국 자동차 기업들이 전기차를 수출하며 평균 20%에 이르는 순이익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는 중국에서 전기차를 판매할 때 얻는 수익성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이들의 유럽 진출 의지를 꺾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관세 부과에 대응해 유럽 내 전기차 생산공장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관세 부과가 효과를 보기 어려운 이유로 꼽혔다.
알릭스파트너스는 중국 기업들이 전기차를 생산할 때 드는 원가가 해외 제조사와 비교해 평균 35% 낮다고 밝혔다. 자연히 수익성 확보에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중국 기업들이 신차를 개발할 때 걸리는 기간이 보통 20개월 안팎으로 해외 기업의 절반 수준에 그친다는 점도 경쟁력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배경으로 제시됐다.
중국 자동차 공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의 초과근무 시간이 월 140시간에 이른다는 점도 우위 확보에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해외 기업들의 평균 초과근무 시간은 월 20시간 수준에 그친다.
알릭스파트너스는 중국 제조사들이 2030년까지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 3분의1 안팎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빠르게 지배력을 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과 유럽연합의 관세 부과가 중국 자동차 기업들의 성장을 막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의미다.
알릭스파트너스는 특히 중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해외 자동차 제조사의 설 자리는 더욱 좁아질 것이라며 2030년 중국 기업의 내수 점유율이 70%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했다.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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