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정부에 철도 운임 인상을 올해만 수십 차례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코레일은 올해만 30차례 이상 운임 인상 필요성을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철도운임은 여객운임 상한 내에서 철도사업자가 정한다. 코레일 상위기관인 국토교통부는 여객운임 상한제를 정해 40km 구간에는 기본운임, 이후에는 km당 운임으로 거리에 비례한 요금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KTX 간선 운임은 2011년을 마지막으로 13년째 동결된 상태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지난해 11월 열린 출입기자와의 간담회에서 “2011년에 간선운임료가 오른 뒤 지금까지 동결됐다”며 “국가 정책상 물가 인상 우려가 있고, 이로 인해 철도 운임 인상은 후순위로 밀리는 게 있지만, 운임 인상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한 사장은 “최근 전기요금이 많이 올라서 1년에 4천억 원에 못 미치던 전기요금이 올해는 6천억 원까지 나갈 것 같다”며 “인건비도 같이 오르다 보니 수선유지비도 많이 올랐다”고 했다.
코레일의 ‘2023 회계연도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코레일의 영업손실은 4415억 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인 2022년(3969억 원)과 비교하면 적자 폭이 446억 원 늘어난 것이다.
부채 또한 만만치 않다. 지난해 코레일의 부채는 20조 4654억 원으로 1년 전(20조 405억 원)보다 4249억 원 늘었다. 부채비율은 2022년 222.6%에서 지난해 237.9%로 최근 1년새 15.3%포인트 올라 코레일이 지난해 부담한 이자 비용만 4745억 원에 달했다. 지난해 한 해에만 하루 이자로 13억 원을 쓴 것이다.
다만 국토부는 당장은 운임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가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공공요금 인상은 불가피한 경우 시기를 분산하거나 이연시키겠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운임 인상을 논의할 수는 있지만 물가 안정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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