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제네시스는 지난해 미국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총 640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303% 증가한 수치이다. 브랜드 내 판매 비중은 9.3%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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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제네시스 전동화 모델 ‘편식’…글로벌은 감소, 美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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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올해 상반기 미국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역대 분기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반면 미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는 축소되고 있어 밸런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최근 불거진 현대차 미국 판매 수치 조작과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2분기(4~6월) 미국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총 224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한 수치이며, 역대 분기 최다 판매 기록이다. 전기차 판매 비중은 전체 판매량(1만7044대)의 13.2%를 나타냈다.

전기차 판매 라인업 중에선 일렉트리파이드 GV70이 실적을 견인했다. 같은 기간 전년 대비 204% 급증한 1460대가 판매됐다. 나머지 일렉트리파이드 G80과 GV60의 경우에는 각각 전년 대비 89%와 7% 감소한 36대와 753대 판매를 기록했다.

2분기 실적에 힘입어 제네시스는 상반기(1~6월)에도 성장을 일궜다. 해당 기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7% 증가한 3241대를 판매했다. 마찬가지로 일렉트리파이드 GV70이 독주했다. 해당 기간 전년 대비 256% 수직상승한 1875대를 기록했다. 일렉트릭파이드 G80과 GV60은 각각 전년 대비 80%와 7% 줄어든 140대와 1226대로 집계됐다.

반면 미국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글로벌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는 축소됐다. 상반기 제네시스 글로벌 전기차 도매 출하량은 전년 대비 53% 축소된 5440대로 집계됐다. 미국 시장을 제외하면 2199대에 불과하다.

제네시스는 일렉트릭파이드 G80 페이스리프트 버전을 앞세워 글로벌 럭셔리 전기차 시장 내 입지를 되찾겠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제네시스가 미국 시장에서 홀로 성장을 기록한 배경을 놓고 최근 불거진 ‘판매 수치 조작’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네이플턴(Napleton Aurora Imports) 등으로 이뤄진 현대차딜러연합(group of Hyundai Motor dealers)은 최근 일리노이 북부 지방법원(District Court for the Northern District of Illinois)에 현대차미국판매법인(HMA)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HMA 측이 딜러들에게 ‘대여(loaner)’ 코드를 조작해 대여 차량을 판매 차량으로 코딩, 전기차 판매 실적을 부풀리도록 압력을 넣었다는 이유에서다. 소송 번호는 No. 1:24-cv-05668.이다.

원고 측은 소장을 통해 “HMA의 지시에 따라 판매 실적 조작에 가담한 딜러사들은 대여 차량이 실제로 판매될 경우 코드를 철회하는 수법을 사용, 인위적으로 판매 수치를 조작했다”며 “그 대가로 차량 공급가 할인과 인기 모델 할당량 확대, 인센티브 등 혜택을 제공받았다”고 주장했다. <본보 2024년 7월 9일 참고 현대차, 美 자사 딜러들로부터 피소...전기차 판매량 조작 압력 의혹>
 

한편 제네시스는 지난해 미국 럭셔리 전기차 시장에서 총 640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303% 증가한 수치이다. 브랜드 내 판매 비중은 9.3%로 나타났다.

더구루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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