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의 2분기 매출액은 2조3249억원, 영업이익 4017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액 2.7% 영업이익은 61.8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실적은 전기차 타이어 교체 시기와 전기차 판매 증가 영향이 크다.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BEV)판매량은 802만대로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전기차 타이어는 배터리 무게를 견뎌야 하는 등 특별한 구조를 갖춘 탓에 일반타이어보다 20~30% 비싸다.
하반기에는 타이어 원가와 해상운임 상승 영향을 더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타이어 원재료인 천연고무 가격은 지난달 기준 1톤당 2282달러(314만 8019원)로 전월 대비 3%,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 상승했다. 합성고무 가격도 1톤당 1900달러(262만 1430원)로 전월보다 9%, 전년 같은 기간보다 25% 늘었다.
국제 해상운송 항로의 운임 기준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약 2년 만에 3700선을 넘었다. 지난달 28일 기준 3714.32를 기록했다.
한국타이어는 승용형다목적차(SUV)와 전기차 타이어 등 고부가가치 타이어 판매에 주력할 전망이다. 한국타이어는 1분기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비중은 46.8%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하반기 49%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비중도 늘리고 있다. 2021년 5% 수준이었으나 2022년 11%로 증가했고 2023년 15% 증가하고 있다. 올해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린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이후 원료 및 완제품 물류 재고량을 확대해 재료 및 운임비 상승에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희승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고무가격 상승 운임비 급등이 하반기 실적의 우려 요인으로 보이지만 고부가가치 타이어가 실적 방어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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