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아시아를 넘어 국제 안보와 평화를 위한 핵심 가치를 추구하는 글로벌 리더 국가로 성장·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보유한 최첨단 국방기술과 방위산업 노하우로 일군 방산 무기와 기술은 중동과 유럽, 아시아권 주요 국가 등에서 대규모 수출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성장했고, 국방과 방위산업도 세계 으뜸으로 발전했습니다. 그 바탕에는 호국보훈과 나라사랑 정신이 있습니다. 나라와 민족에 헌신한 수많은 애국지사의 피와 땀, 눈물이 나라 발전의 자양분이 됐습니다.
일제강점기, 그 암흑기 속에서 나라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내던진 독립운동가와 애국지사들, 한국전쟁 중 스러져간 꽃다운 청년들,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베트남에서 총칼을 빼들었던 장병들까지 수많은 호국 영웅의 헌신 덕에 우리나라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이는 그들의 헌신을 잊고 살아갑니다. 호국영령들에 대한 인식도, 역사적 평가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던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독립운동과 호국보훈의 정신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위대한 정신인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계승·선양돼야 할 것입니다.
이에 아주경제는 2025년 광복 80주년을 1년여 앞두고 ‘우리의 더 큰 미래! 국방·보훈·방산’이라는 주제로 연중 기획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독립운동가들을 발굴·소개하는 동시에 세계 으뜸으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 방위산업 현주소를 진단하고, 우리나라 방위산업을 이끄는 기업·연구기관·정부기관의 영웅들에 대한 이야기를 깊이 있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시리즈로 독립운동에 투신한 동농 김가진 선생(1846~1922)을 조명합니다. 독립운동가인 동시에 당대 최고 서예가였던 김가진 선생의 애국정신을 후대에 알리고 계승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그의 서예전 <백운서경>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아주경제는 광복 80주년 특별기획을 다양한 플랫폼에 동시에 게재합니다. 기사뿐 아니라 아주TV 채널을 통해 유튜브 콘텐츠와 짧은 동영상(쇼츠) 등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특별기획을 통해 호국보훈이 어떻게 나라의 성장과 기틀을 마련했는지를 깊이 있게 소개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 국방·안보·보훈 관련 산업의 성장이 도모되기를 기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