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가 브랜드’로 분류되는 6개 수입차 브랜드의 올해 상반기 판매량이 작년 상반기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벤틀리, 롤스로이스, 람보르기니, 페라리, 맥라렌 등 국내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이 1억5000만원 이상인 6개 수입차 브랜드의 올해 1∼6월 판매량은 1167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판매량(2252대)에 비해 48.2% 줄어든 수치다. 테슬라를 제외한 전체 수입차 브랜드의 같은 기간 판매량 감소 폭(17.2%↓)보다 크다.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마이바흐(1345대→535대, 60.2%↓), 벤틀리(389대→142대, 63.5%↓), 롤스로이스(156대→95대, 39.1%↓) 등 3개 브랜드의 판매량이 급감했다.
반면 람보르기니는 196대(7.7%↑), 페라리는 165대(1.2%↑), 맥라렌은 33대(94.1%↑) 판매하며 작년 상반기에 비해 성장했다.
수입차 업계는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8000만원 이상 법인 승용차에 적용되는 ‘연두색 번호판’ 제도 시행 등이 초고가 브랜드의 판매 부진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이들 브랜드의 법인차 비율은 모델별로 많겠는 70%에 달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연두색 번호판 시행이 예고된 지난해 고가 차량이 늘어난 데 따른 역기저 효과로 보인다”며 “또 경기 침체에 더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 종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람보르기니 등 일부 초고가 브랜드의 판매량이 증가한 데 대해 “1∼2년 전 계약된 차량의 출고 건수가 이번에 잡힌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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