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지역본부-지자체 통해 신속히 상황 파악
진옥동 회장 “실질적 도움 통해 피해 최소화”
신한금융그룹은 이번 달 시작된 집중호우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그룹 차원에서 피해 지역에 신속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기 위한 상시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재난 발생 시 ▲상황 파악 ▲지원 규모 협의·결정 ▲지원 실행·지원 내용 전파로 이어지는 상시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피해 지역에 보다 선제적이고 진정성 있는 금융·비금융 지원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신한금융은 먼저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기존 대출 만기연장 및 분할상환유예(이상 은행) ▲카드결제대금 청구유예(카드) ▲보험료 납입유예 및 분할납부(라이프) 등 그룹사와 함께하는 금융지원 방법과 규모에 대한 사전 협의를 완료했다.
이와 함께 신속하고 적시성 있는 피해 지원을 위해 비금융 지원 제도를 정비했다. 비정부기구 단체에 대한 기부뿐 아니라 전국 영업망을 갖고 있는 은행의 각 지역본부를 활용한 보다 적극적인 피해 지원 방법을 마련했다.
재난 발생 시 ▲은행 지역본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지원 사항 사전 협의 ▲대한적십자사에 지원 여부·품목 확인 ▲지자체가 대한적십자사에 직접 신청 ▲대한적십자사가 미리 구비해 놓은 구호 물품을 지자체에 직접 전달 ▲지급된 물품 수량에 맞춰 기부금 후원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로, 현지 상황을 가장 빠르게 알 수 있는 은행 지역본부와 지자체 간 신속한 협의·대응이 주요 골자다.
또 구호 물품 외에 다른 품목 요청 시 본부별 1억원의 한도로 관련 경비를 선집행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재난 발생에 따른 최초 지원 이후 1개월, 1년 경과 시마다 해당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상황 안정 정도에 따른 추가 지원·임직원 봉사활동 등 단계별 지원을 이행할 계획이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수해 등 예상치 못한 재난으로 인해 매년 큰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할 때마다 보다 신속하고 현장에 반드시 필요한 지원을 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왔다”며 “신한금융은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통해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 지역의 주민들이 빠르게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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