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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들어 유류세 인하율이 축소되면서 서울의 주유소 휘발유 가격이 ℓ당 47원이 올랐다. 특히 서울 휘발유 값이 유류세 인하 축소분보다 더 오른 데다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어 관계부처에 비상이 걸렸다.
12일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12일 기준 전국 휘발유 가격은 ℓ당 평균 1710원을 기록해 유류세 인하분이 줄어들기 이전인 2주 전보다 39원 상승했다.
서울은 오름세가 더 크다. 이날 현재 서울 평균 휘발유 값은 1780원으로 유류세 환원분(41원)보다 더 뛰었다. 일반적으로 주유소에서는 재고 물량을 먼저 쓰기 때문에 유류세 일부 정상화가 반영되는 데 2주가량 걸린다. 이 때문에 2주도 안 돼 휘발유 값이 인상분을 넘어선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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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국제유가다. 국내 휘발유 가격이 국제유가 상승과 맞물려 더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다음 주 서울 휘발유 가격이 1800원 선을 넘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국제유가는 지난달 초중순부터 계속 오름세다. 국내 수입 원유의 72%를 차지하는 두바이유는 지난달 7일 배럴당 79.79달러를 기록했지만 이후 꾸준히 가격이 상승해 이달 11일 85.55달러까지 급등했다. 미국 서부텍사스유(WTI)도 같은 기간 배럴당 75.53달러에서 82.62달러까지 올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름값 추가 상승을 막을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할 방침이다.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알뜰주유소에 공급가격 할인 정책을 다음 주에도 실시하고 마감 기한도 따로 두지 않기로 했다. 석유시장점검회의를 통해 실시간으로 기름값 추이를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또 국민들의 부담 완화를 위해 9월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다시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6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대비 2.4% 오르면서 상승세가 상당히 둔화했지만 휘발유 가격이 뛰면 체감 물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는 10월께 기준금리 인하를 검토하고 있는 한국은행에도 부담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유류세 인하 폭 축소를) 결정할 당시에만 해도 국제유가가 내려가고 있었다”며 “하계 시즌에 수송 수요가 있지만 글로벌 유가를 봤을 때 재고가 있었다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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