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박소은 이유진 장성희 장시온 기자 = 정부가 추진 중인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를 두고 국회 교육위원회 여야 위원들 간 이견이 분출됐다. 야당 위원들은 “학생들을 실험용 모르모트로 봤다”, “이주호 교육부장관의 교육감 선거 출마를 위한 업적 쌓기”라고 비판했고, 여당 위원들은 “새로운 IT 시대에 아이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라고 수성에 나섰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오전 국회 교육위에서 이주호 교육부장관에 대해 “AI 디지털 교과서가 너무 서두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분명히 있다. 특히 장관님이 2022년 교육감선거 나갔을 때 에듀테크 기업들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여러 문제가 지적됐다”며 “이런 AI 디지털 교과서를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 혹시 이 장관이 자기의 정치적 일정과 맞추다 보니 너무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분명히 나온다”고 비판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기존 PDF 파일로 제작된 디지털 교과서에 AI 기능을 추가한 소프트웨어 교재다. AI를 활용해 학생 개별 능력과 교과목에 특화된 맞춤형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별 2025년에 초등학교 3~4학년, 중1, 고1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영어?정보 교과에 우선 보급된다.
서지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에 “장관님이 다음 교육감선거에 나가시냐 안 나가시냐 이런 질문들을 하셨다”라며 “더 이상 그런 의혹이나 추정을 가지고 우리 공직에서 일하는 분들의 모든 공직 업무가 마치 선거와 연관된 것처럼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맞받았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영호 교육위원장은 “예 아니오로 답변하라. 교육감 선거 불출마 확인한 거 맞죠”라고 재차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했고, 이 장관은 “예 맞습니다”, “교육감 선거나 이런 것들은 지금 제 머릿속에는 전혀 없다”고 답했다.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 글로벌 트렌드와 배치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스웨덴에서는 6세 미만에 대한 디지털 학습을 중단하고, 핀란드 초등·중학교에서는 종이책·연필 노트를 다시 사용하도록 하는 등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해력이 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강경숙 조국혁신당 의원은 “우리 학생들이 어떤 실험용 모르모트(실험용 기니피그)가 아니다”라며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디지털 문해력이 OECD 국가 중에서 최저 수준에 이른다는 보고가 2021년에 이미 나왔다. 유네스코에서도 AI 기술에 대해 검토나 논의, 규제, 로드맵도 없이 교육과 같은 공적 부문에 바로 수용하는 것을 경고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서 의원은 “이미 사교육 시장이나 학원, 학습지를 통해서도 AI 솔루션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널리 제공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여러 IT 인프라를 봤을 때도 준비나 속도가 느렸다는 생각이 오히려 든다. 교실혁명, 디지털 전환이라는 그랜드 비전을 가지고 도전과 시도를 하시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라고 정부를 감쌌다.
한편 여야 위원들은 윤석열 정부가 밀어붙인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해서도 엇갈린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은 “경제개발협력기구 OECD 기준으로 인구당 의사 수가 굉장히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저희 가평지역만 하더라도 경기북부나 도농복합지역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의사 수가 많이 부족해서 여기 교육위원님들 대다수가 그 수치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할 수는 있겠지만 아마 의대 정원을 늘려 나가는 것에 대해서는 대체로 동의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진선미 민주당 의원은 “의사 부족에 공감 안 하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그것을 얼마나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거냐에 대한 논쟁이 어마어마하게 일어나고 있고 모든 피해는 지금 일반 국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며 “의과대학에서 그 증원을 하고 나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기반시설이나 교수 확보나 이런 것들을 다 저희가 확인해야 하는데 (정부에서) 답을 하나도 보내지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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