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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1일 “해상운임비가 추가로 상승해 (수출기업 물류지원) 3단계로 진입시 관계부처 합동 수출비상대책반을 가동, 추가적인 물류지원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날 수출 확대·외국인투자 촉진을 위한 연쇄 현장방문길에 올라 “해상운임비 상승이 현재까지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으로 파악된다”면서도 “해상운임비 상승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선제적인 대응과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을 시작으로 부산신항,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들러 이같이 말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역대 최고치(5109)를 기준으로 2분의 1 선인 2700(2단계), 4분의 3 선인 3900(3단계)에 도달하면 정부는 대응 수위를 상향한다. 현재는 이달 5일 기준 3733.80로 임시선박 투입과 같은 2단계 조치가 취해지고 있다.
정 본부장은 내연차 생산설비를 친환경 하이브리드 신차 생산설비로 전환 추진 중인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에서 “하이브리드차 투자에 이어 전기차 투자계획이 조속히 확정되기를 기대한다”며 “정부도 더 나은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전기차 생산시 배터리, 모터 등 핵심 부품을 한국기업에서 조달하는 노력도 함께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의 63%를 처리하고 있는 국내 최대 수출입항인 부산신항을 찾아 “지난달 17일 부산항 인근 부지에 추가로 마련한 컨테이너 공용장치장(700TEU)은 수출기업의 비용부담 완화에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수출 기업들의 물류부담 완화를 위해 지속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해양수산개발원에서는 세계무역기구(WTO) 수산보조금협정 등 신통상 규범 논의 동향과 수산식품 비관세장벽 동향 및 수출확대 전략 등을 점검했다. 정 본부장은 “민관연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해양수산 분야 통상현안에 적극 대응해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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