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4990원인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가는 다음달부터 58.12% 오른 7890원이 된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와우 멤버십 혜택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이어 “쿠팡이츠는 지난 5월부터 무료 배달 서비스를 운영 전 지역으로 확대해 전국의 와우회원들이 배달비 부담 없이 음식 배달을 이용하고 지역 외식업주들이 함께 성장할 기회가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쿠팡이츠는 지난해 4월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 뒤 요기요와의 앱 사용자 격차를 크게 좁혔다. 이어 지난 3월26일 와우 멤버십 회원 대상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작해 배달앱 2위로 올라섰다. 지난 5월에는 무료 배달 적용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으로 쿠팡이츠는 지난달 사용자 수 771만명으로 역대 최대 사용자 수를 기록했다. 지난 3월 요기요를 제치고 배달앱 2위로 올라선 후 넉 달째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쿠팡이츠의 점유율이 늘고는 있지만 아직 배달앱 1위인 배달의민족과 점유율 격차가 있다. 이에 배달앱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1분기 쿠팡이츠 등 쿠팡의 성장사업 조정 에비타(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1억8600만달러(2470억원)로 전년 동기보다 4배 늘었다. 배달업계에서는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을 추격하기 위해 후발주자들이 수익성을 포기했다”는 반응도 나온다.
업계 일각에서는 쿠팡이츠의 정책에 대해 ‘소비자 기만’일 뿐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원래 쿠팡이츠에서 무료배달을 해오던 것도 와우 회원권 등 소비자 주머니가 재원이었다”며 “와우 회원권을 높여 결국 소비자들 주머니에서 돈을 더 가져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쿠팡은 와우 회원권에 로켓배송뿐 아니라 쿠팡이츠, 쿠팡플레이 등 서비스를 ‘끼워팔기’ 해 경쟁력을 가지면 결국 값을 올리고 있다”며 “혜택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도 결국 소비자 선택권이 줄어들 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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