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제신문 = 서영광 기자]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Qoo10)과 자회사 위메프, 티몬이 입점 판매자(셀러)들에게 지급해야 할 정산금을 일부 미지급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에선 앞서 큐텐이 ‘이삭줍기’라고 불릴만큼 자회사를 무리하게 인수하면서, 탈이 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큐텐은 전산 상의 혼선으로 환불 취소 유보금 등이 묶이는 문제가 발생했다며 자금 문제에 대한 의혹엔 “지나친 확대 해석”이라고 일축했다.
11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큐텐을 비롯해 큐텐이 앞서 인수한 티몬과 위메프 등이 미지급금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플랫폼에 입점한 일부 판매업체들의 판매 대금이 정상적으로 지급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실제로 국내외 판매업자 약 82만명이 가입한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미지급금 및 대금 지연에 대한 피해 글이 수십 개가 올라왔다. 특히 피해 금액은 인당 약 1000만원대부터 많게는 2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일각에선 큐텐이 섣부른 ‘이삭줍기’에 나서면서, 자금난을 앓게 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로 앞서 큐텐은 매물로 나오는 이커머스를 꾸준히 사들이며, 이들 간의 ‘시너지’를 꾀했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이 일제히 수익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는 것이다.
위메프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27% 줄고, 영업적자 폭도 84% 늘어났다. 이어 티몬도 지난 2016년 이후로 줄곧 완전자본잠식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큐텐 측은 <녹색경제신문>에 “지난해 정산주기 변경과 자금세탁방지 정책 강화로 셀러 정산시기와 금액이 바뀌면서 약간의 혼선을 빚었다”며 “새로운 정책 적용에 있어 일부 셀러에게 일어난 정산 지연의 경우 확인해서 지급처리했고, 이후 유사한 건이 발생한다면 개별 확인해서 해결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위메프의 경우는 지극히 전산 오류일 뿐”이었다며 “위메프 셀러들의 미지급금은 익일(12일)까지 모두 지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큐텐은 앞서 일주일 간격의 정산 주기를 한달에 한번으로 변경했다. 이로 인해 환불 취소 유보금(예치금) 등 자동거래 시스템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다만 이미 정산 시스템 변경이 이뤄진지 한 해가 지난 상황인지라, 일각에선 ‘자금 문제’ 의혹이 짙어지기도 했다.
또한 일부는 큐텐이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미국 나스닥 상장을 염두에 두고 대금 정산시기를 조정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다만 큐텐은 11일 <녹색경제신문>에 “향간에 나온 이야기들은 확대 해석된 부분이 있다”며 “이러한 의혹들은 전산 문제들이 얽혀 발생한 오해일 뿐 셀러들의 미지급금은 확인되는 대로 처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대금을 미지급 받은 피해자들은 현재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오픈채팅방을 통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집단 소송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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