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스텔란티스가 2분기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급감한 판매량을 나타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판매 부진에 따른 결과이다. 현지 PHE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던 PHEV 판매량이 급격하게 꺾였다는 점에서 현지 판매 전략을 수정·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스텔란티스는 2분기(4~6월) 미국 시장에서 34만4993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21% 두 자릿수 하락한 수치이다. 지난해 3분기 이후로 4분기 연속 감소세를 나타냈다. 특히 PHEV 판매량이 감소했다. PHEV는 올해 상반기 기준 스텔란티스 미국 전체 판매량(7만8093대)의 11.5%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나타내는 차종이지만, 2분기 들어 인기가 시들해졌다. 해당 기간 스텔란티스는 미국 PHEV 시장에서 전년 대비 12% 두 자릿수 감소한 3만2312대 판매에 그쳤다.
다만 스텔란티스는 여전히 현지 PHEV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같은 기간 경쟁 업체인 일본 토요타와 판매 격차는 2만 대에 달한다. 토요타는 같은 기간 현지 PHEV 시장에서 1만2659대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량에서 PHEV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9.4%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2분기 PHEV 비중은 8.4%였다.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 중에서는 지프가 PHEV 판매 비중을 늘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같은 기간 총 2만1584대를 판매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알파로메오와 크라이슬러, 닷지는 각각 887대와 7858대, 1983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스텔란티스는 지프 포함 4개의 산하 브랜드를 통해 △알파 로메오 토날레 △닷지 호넷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지프 그랜드 체로키, 랭글 총 5개의 PHEV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이들 중 4개 모델이 미국 베스트셀링PHEV ‘톱5’를 장악하고 있다. 지프 랭글러와 그랜드체로키가 각각 1위와 2위, 크라이슬러 퍼시피카와 닷지 호넷이 4위와 5위에 이름을 올린 상태이다.
한편 스텔란티스는 지난해 미국 PHEV 시장에서 총 14만200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124% 수직 성장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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